•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檢 "강래구, 송영길과 협의해 이정근 내세우고 캠프 상황 보고 받아"

등록 2023.06.07 18:26: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당 돈봉투 의혹' 강래구 공소장

"캠프 배후서 활동…기획회의 참여"

"윤관석 제안 받고 의원 돈봉투 관여"

검찰, '돈봉투 수수' 의원 계속 추적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이 지난달 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 두번째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23.05.08.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이 지난달 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 두번째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23.05.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유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의 검찰 공소장에 돈봉투 마련·전달 과정에서 송영길 캠프 관계자들이 일사불란하게 움직인 정황이 담겼다. 검찰은 강 전 감사와 윤관석 무소속(당시 민주당) 의원이 돈봉투 살포에 주도적 역할을 했다고 파악했다.

7일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실이 법무부로부터 제출받은 강 전 감사 공소장에 따르면 검찰은 강 전 감사가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당대표 경선을 앞두고 송영길 당시 당대표 후보 캠프의 배후에서 선거운동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았다고 파악했다.

강 전 감사는 그보다 앞서 치러졌던 2018년 8월 민주당 당대표 경선 과정에서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았으나 당시 송 전 대표는 2위로 낙선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강 전 감사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졌다"고 봤다.

검찰은 강 전 감사가 이 같은 책임론을 불식시키고, 동시에 2022년 대선 국면에서 중요 보직을 차지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자 송 전 대표의 당대표 선출을 위해 힘쓰기로 했다고 봤다.

다만 강 전 감사는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라는 신분 때문에 공식 캠프 활동이 불가능한 상태였다.

이에 강 전 감사는 송 전 대표 및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과의 협의를 통해 이 전 사무부총장을 캠프의 공식 조직총괄본부장으로 내세운 것으로 조사됐다. 이후 강 전 감사가 '실세'로서 캠프 진행 상황을 보고 받고 향후 대응계획을 지시했다는 게 검찰 의심이다.

검찰은 특히 송 전 대표에 대한 전국대의원 지지율이 2021년 1월29일 51.8%을 기록한 뒤로 계속 하락세였던 점, 같은 해 4월 하순엔 경쟁후보였던 송 전 대표와 홍영표, 우원식 후보 간의 지지율 격차가 점차 좁혀지는 상황이었다는 점을 공소장에서 언급했다.

검찰에 따르면 당선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강 전 감사는 전국대의원 포섭을 위해 자금 마련에 나섰다. 강 전 감사는 사업가이자 송 전 대표 캠프에서 서울지역본부장을 맡았던 김모씨에게 자금 지원을 요청했고, 4월 하순 경선캠프 사무실에서 송 전 대표의 전직 보좌관 박모씨가 김씨로부터 현금 5000만원을 수수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 무렵 송 전 대표 지지 국회의원 모임의 '좌장'이었던 윤 의원은 4월2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실에서 열린 기획회의에서 송 전 대표 지지 의원들, 강 전 감사, 이 전 사무부총장 등과 함께 모여 대책을 논의했다.

윤 의원은  "경쟁 후보 캠프에서 의원들에게 300만원씩 뿌리고 있으니 우리도 국회의원들에게 그 정도의 돈을 주자"는 취지의 제안을 한 것으로 검찰은 조사했다.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윤관석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이 지난달 4월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3.04.12.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윤관석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이 지난달 4월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3.04.12. [email protected]


강 전 감사는 이 같은 계획을 박 전 보좌관에게 전달했고, 박 전 보좌관이 보관 중이던 자금 3000만원으로 300만원씩 봉투 10개를 만들어 다음 날(4월27일) 이 전 부총장을 통해 윤 의원에게 전달했다고 검찰은 보고 있다. 원래 제공하기로 계획했던 의원들 일부가 회의에 불참해 돈을 주지 못했다는 이유로 윤 의원이 3000만원을 추가로 받아간 것으로도 조사됐다.

강 전 감사는 국회의원 뿐 아니라 지역본부장 및 지역상황실장에 대한 금품 제공 관련 혐의도 받는다.

강 전 감사는 같은 해 3월 이 전 사무부총장에게 지역본부장들 활동자금 명목으로 1000만원 마련을 요구한 뒤 "50만원씩 봉투를 나한테 만들어서 달라. 줄 만한 사람만 눈치 봐서 주겠다. 100만원씩 주기는 그렇고 50만원씩 하자"고 제안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이 전 부총장이 이성만 의원으로부터 1000만원을 받는 등 돈을 마련해 현금 50만원씩 든 돈 봉투 28개를 살포하도록 강 전 감사가 지시·권유했다고 검찰은 보고 있다.

강 전 감사는 지역상황실장들에게 50만원이 든 동투 40개를 살포하자고 지시·권유한 혐의도 있다. 지역본부장과 지역상황실장에게 살포된 것으로 검찰이 파악한 금액은 총 3400만원이다.

검찰은 이렇게 파악한 강 전 감사의 범죄 사실에 정당법 위반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지난달 26일 구속 기소했다.

검찰은 윤 의원과 이 의원에 대해서도 구속영장을 청구한 뒤 돈봉투 수수 의심 의원들의 범위를 좁혀나가는 작업 중이다.

윤 의원과 이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은 오는 12일 본회의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