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 내일 의총서 새 상임위원장 윤곽…'버티는 정청래' 관건

등록 2023.06.11 05:00:00수정 2023.06.11 05:38: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원내지도부, 위원장 선출 기준안 추인 절차 밟아

전직 장관·전 원내대표·현 지도부 등 배제할 듯

정청래 반발에 정성호 등 친명계서도 자제 요청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6.05.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6.0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승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12일 열리는 의원총회에서 자당 몫으로 배정된 상임위원장 여섯 자리를 채우기 위한 새로운 기준을 확정한다. 다만 정청래 최고위원이 상임위원장직을 내려놓지 않겠다고 버티고 있다는 점은 변수다.

11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오는 12일 오전 10시부터 의총을 연다. 통상 본회의 전에 열리는 의총은 점심 이후에 진행됐는데, 체포동의안 표결 등 논의해야 할 안건이 몰려 여유 있게 일정을 잡은 것으로 파악된다.

그간 원내지도부는 상임위원장 선출 기준과 관련된 의견을 소속 의원으로부터 받아왔다. 이를 토대로 만든 선출 기준안을 박광온 원내대표가 의총에서 보고하고 의원들로부터 추인을 얻겠다는 계획이다.

이 기준안에는 지난달 30일 의총에서 제기된 불만이 대부분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당시 의총에서는 전직 장관, 전 원내대표, 현 지도부 소속 의원 등이 상임위원장까지 맡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와 관련된 기준을 적용할 경우 일부 상임위는 재선 의원이 위원장을 맡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면 상임위원장 자격을 선수별로 부여하면서 초·재선 의원들에게 기회가 돌아가지 않았다는 불만도 해소할 수 있다. 실제로 앞서 후보군에 올랐던 상임위원장은 대부분 3선 의원이었다.

다만 12일 본회의에 상임위원장 인선과 관련된 안건이 올라가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본회의가 14일까지 진행되기 때문에 여당과 협의해 일정을 조율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민주당 몫으로 배정된 상임위원장은 교육위원회, 행정안전위원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보건복지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등 6곳이다.

관건은 정 최고위원이 버티고 있는 행안위원장이다. 교육위원장과 복지위원장에 각각 내정됐던 박홍근 전 원내대표와 한정애 전 환경부 장관은 새 기준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정 최고위원은 행안위원장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을 1년씩 한 뒤 맞교대하는 것이 여야 합의 사항이었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또한 국회법에 따라 상임위원장 임기 2년도 보장해야 한다고 말한다.

비명계인 박 원내대표를 겨냥해서는 노골적인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정 최고위원은 얼마 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내가 과방위원장 사임서를 제출하지 않았으면 진도는 1도 못 나갔다"며 "원내대표 말을 철석같이 믿고 사임서를 제출했는데 그 이후 나를 손발을 묶고 공격했다. 완전 속았다. 괘씸하다"고 했다.

이를 두고 상임위원장 교체 문제를 계파 간 갈등으로 몰고 가려는 것이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비명계로 분류되는 한 초선 의원은 "이번 건을 계파 문제로 보는 것은 옳지 않다. 이미 최고위원을 하면서 상임위원장을 한 것도 최초였는데, 한 번을 더 하겠다는 것이 문제"라며 "그러면서 국회의원 기득권을 내려놓기 위해 대의원제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친명계에서도 정 최고위원이 이번에는 한발 물러나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정성호 의원은 지난 8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정 의원이 조금 서운한 점이 있다고 하더라도 원내대표, 원내 지도부의 판단을 존중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정 의원도 당에 오래 있었고 민주당의 통합과 변화를 바라기 때문에 현명하게 하리라 믿는다"고 언급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