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기자수첩]미디어오늘 기자의 한심한 왜곡

등록 2018.04.29 16:45: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자수첩]미디어오늘 기자의 한심한 왜곡

【서울=뉴시스】박준호 기자·사회부 사건팀장 =11년만의 남북정상회담은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으로부터 많은 찬사를 받으면서 '성공작'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두 정상 간 만남 자체만으로도 엄청난 이목을 끌었던 지난 27일 판문점에서 다양한 화젯거리가 쏟아졌는데 그 중 가장 극적인 장면으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월경을 꼽을 수 있다. 분단 이후 반세기 넘게 누구도 함부로 침범할 수 없었던 그 군사분계선을 두 정상이 서로 자유롭게 왕래하는 모습은 분단국가 민족의 한과 답답함을 일거에 날리는 통쾌한 순간이었다.

 이 장면을 본 많은 시민들이 적잖게 눈시울을 붉혔다. 남북정상회담을 취재하러 온 각국의 외신 기자들도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역사적 장면에 환호성과 박수를 보낼 정도였다.
 
 국적과 민족, 정치적 지향에 상관없이 보편적인 감성을 지닌 사람이라면 누구나 뭉클함으로 공감할 그 순간, 다른 한편에서는 불편한 시선으로 냉소나 조롱을 보내며 찬물을 끼얹는 사람들도 있었다. 성공적인 회담을 어떻게든 애써 평가절하하려는 꼼수라 할 수 있다.

 심지어 문 대통령의 월경을 두고 국가보안법까지 들고 나와 정상회담의 본질을 흐리려는, 잘못된 여론몰이를 하려는 편향된 '세력'도 감지됐다. 비록 그 세력이 보수를 넘어 극우이거나, 다수가 아닌 소수에 그칠지라도 인터넷 혹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상에서 조직적으로 움직이면 그 폐해가 얼마나 심각한지는 지금까지 '댓글 부대'나 '가짜 뉴스'의 파급력을 통해 수없이 확인돼 왔다. 아무리 말이 안 되는 내용이라도 가짜 뉴스들을 서로 공유하고 신봉하는 이들이 실제 적지 않으며, 그로 인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맹목적 지지나 문 대통령에 대한 근거 없는 저주가 확산돼온 실태를 여기서 일일이 거론하지 않더라도 이미 언론을 통해 숱하게 거론됐다.

 최근 뉴시스 사건팀에서 보도한 <文대통령 글귀 조작 사진 SNS 유포…"남북회담 흠집내기"> 기사도 마찬가지다. 아직은 소수에게 유포된 단계라 하더라도 남북정상회담을 코앞에 두고 일간베스트 게시판과 여러 커뮤니티, 메신저 단체방 등을 통해 퍼지고 있는 허위 주장의 사실관계를 분명히 했다. 더 이상 현혹되는 사람이 없도록 하자는 취지임은 물론이다. 이 기사는 포털에 1만개에 달하는 댓글이 달렸을 정도로 관심을 모아 당초 취지를 이룬 것으로 판단한다.

 뉴시스 사건팀의 지난 27일자 <'금단의 선' 넘은 文대통령 국보법 위반?…"통치행위"> 기사 역시 일각의 잘못된 여론이 확산되면서 불거질 혼란이나 소모적인 논쟁을 막는 데에 있었다.

 대다수 국민이 국가보안법 위반 주장을 비상식적이라고 판단할지라도 여전히 우리 사회에는 비상식적인 판단을 보편적인 상식이라고 믿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박 전 대통령 탄핵을 규탄하며 무죄 석방을 촉구하는 이른바 태극기 집회 참가자들을 비롯해 보수의 이름으로 그런 인식을 공고히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이들에게 자신이 믿고 싶은 것만 믿는 '상식' 이전에 정확한 '사실관계'와 '법리'를 들어 차근차근 설명해 주는 것도 언론의 역할일 것이다.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 손을 잡고 북측으로 월경하는 순간 '어? 저게 뭐지?'하는 궁금증이 생긴 국민들이 상당했고, 이 틈을 타 국보법 위반 아니냐는 주장들이 SNS에 상당수 등장했다.

 굳이 다루지 않아도 될 현상을 기사화함으로써 오히려 더 큰 논란이나 갈등을 촉발시킬 수 있다고 우려한다면 일리가 있을 수도 있고 토론이 가능하다. 그러나 미디어오늘의 29일자 기자수첩 <문대통령이 국가보안법 위반? 한심한 언론>은 철저한 왜곡에 다름 아니다. 뉴시스의 해당 기사가 마치 문 대통령이 국가보안법 위반을 했다고 주장했거나 그 같은 주장을 옹호한 것처럼 시종일관 묘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직도 국가보안법을 붙잡고 있으려는 언론인들'이라고 점입가경의 논지를 전개하더니 급기야 '시대를 따라갈 수 없다면 언론계를 떠나라'고 극언을 서슴지 않는다.
  
 국가보안법이 시대정신과 동떨어진 낡은 이념의 산물인 만큼 폐지를 논의해야 한다고 굳이 미디어오늘 정철운 기자에게 뉴시스 기자들이 어쭙잖은 훈계를 들어야 할 이유가 무엇인가. 정 기자는 사실을 왜곡해서라도 그저 잘난 척이 하고 싶었나. 일부 언론의 상투적 논리 오류 중에 '허수아비 공격'이라는 게 있는데 정 기자는 바로 그 수법을 구사하겠다는 것인가. 해당 기사 어디에 국가보안법을 지지하거나 옹호하는 내용이 있던가.

 국가보안법을 악용하려는 세력의 '현상'을 보여주고 전문가 분석을 통해 법리적으로 왜 말이 안 되는지 객관적으로 진단한 게 기사의 요지이고 전부이다. 즉, 그 기사는 '국보법 위반이 왜 아닌지'를 제목부터 부제, 본문까지 시종일관 다루고 있다. 그런데도 정 기자는 대체 뭘 보고 와서 뚱딴지같이 박래군씨와 손석희 사장 발언까지 인용하며 설교를 늘어놓자는 걸까.

 해당 기사에 악플이 많이 달렸다? 국보법 위반 주장을 하는 세력에 비판의 초점을 둔 댓글이 훨씬 많고, 기자를 욕하는 댓글도 사실은 그 연장선상에서 기사 본문은 제대로 읽어보지 않고 감정적으로 단 경우가 많은데 정철운 기자는 정말 그걸 몰라서 '한심한 언론'이라고 선동을 하는가. 가령 뉴시스가 세월호 참사 4주기를 맞아 출고했던 일련의 기사들 중 <세월호 생존자 김도연양 "사고 아니라 사건…의문 가져주길"> 인터뷰 기사에 네이버에서만 80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렸지만 대부분이 악플이다. 정 기자는 이 기사를 쓴 뉴시스 기자도 한심한가.

 네이버에 오른 정철운 기자의 평소 기사들을 일람해보니 악플이 다수를 차지하는데 그렇다면 정 기자와 미디어오늘은 '한심한 언론'인가. 정 기자가 최근 올린 <기자협회 "TV조선 압수수색은 언론자유 위협"> 기사에 달린 비난 댓글들을 보고도 그런 주장을 하나. 뉴시스 기자들은 팩트도 논리도 없는 정 기자의 여론몰이 의도가 무엇인지 매우 의아하지 않을 수 없다. 당부하고 싶다. 언론 비평은커녕 기본 독해조차도 안 된다면 언론계를 떠나라. 그 전에 정중히 사과하라.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