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수사 혼란주는 조주빈…경찰 "암호화폐 32억원은 가짜"(종합)

등록 2020.03.27 11:06:33수정 2020.03.27 11:07:1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조주빈, 암호화폐 지갑주소 거짓으로 올려

"32억 오간 암호화폐 계좌 조주빈 것 아냐"

수사 혼선 목적인듯…돈받을 땐 1대1 대화

경찰 "암호화폐 거래 내역 2000여건 추적"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텔레그램에서 불법 성착취 영상을 제작, 판매한 n번방 사건의 주범 조주빈 씨('박사')가 25일 오전 서울 종로경찰서에서 검찰에 송치되기 위해 호송차량으로 향하고 있다. 2020.03.25.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텔레그램에서 불법 성착취 영상을 제작, 판매한 '박사방 사건'의 주범 조주빈(25)이 지난 25일 오전 서울 종로경찰서에서 검찰에 송치되기 위해 호송차량으로 향하고 있다. 2020.03.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조인우 기자 = 경찰이 미성년자 등을 협박해 성착취 동영상을 찍은 뒤 텔레그램에 유포한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25)의 범죄수익을 추적 중이다.

서울경찰청 사이버안전과는 복수의 암호화폐 거래소 및 대행업체를 상대로 압수수색영장을 집행해 조주빈의 범죄수익을 확인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경찰은 조주빈이 박사방을 운영하기 시작한 지난해 8월부터 이달까지 암호화폐 거래 대행업체 베스트코인이 보유한 모든 거래 내역 2000여건을 제공 받아 조주빈의 범행과 관련된 내역을 선별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베스트코인은 가상화폐를 현금으로 바꿔 넣어주는 중개소"라며 "평소 가상화폐 거래를 하지 않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사람들은 중개소에 돈을 입금하고 중개소에서 이를 가상화폐로 바꿔 조주빈이 지정한 지갑에 넣는 방식으로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자지갑에서 전자지갑으로 직접 거래한 건은 추적이 쉽지 않아도 중개소를 통해 현금을 입금한 사람은 확실히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찰에 따르면 조주빈이 텔레그램 내 유료 성착취물 영상 공유방 '입장료'를 받기 위해 올렸던 암호화폐 지갑 주소 중 2개는 실제 사용하는 주소가 아닌 인터넷에 떠도는 화면을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가운데 1개 지갑에 32억원에 달하는 입출금 내역이 포착되면서 조주빈이 성착취물 영상 공유로 이같은 막대한 수익을 거뒀다는 의혹이 나오기도 했다.

경찰 관계자는 "입·출금 거래내역이 32억 가까이 되는 지갑은 조주빈이 실제 사용한 것이 아니다"며 "자칫 조주빈의 범죄수익으로 오해될 여지가 있어 사실과 다름을 밝힌다"고 했다.

이어 "조주빈의 평소 행적을 보면 허풍이 심하다"며 "(거짓 지갑주소는) 구글 검색을 하면 나오는 이미지를 복사해서 쓴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조주빈은 실제 돈을 받을 때는 반드시 1대1로 대화를 하고 진짜 계좌를 알려주는 방식을 썼다"며 "공지한 가짜 계좌는 수사에 혼선을 주기 위한 것으로 실제 이 가짜 계좌에 돈을 보낸 사람은 많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