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劉 '공약 표절' 충돌 점입가경…경선 흥행에 '찬물'(종합)

등록 2021.09.25 16:44:08수정 2021.09.25 16:47: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劉 "부부가 모두 표절" "거짓말은 사퇴 사유"

尹캠프 명단 제시에 劉측 "명단 준다했었나"

尹측 "유승민 19대 대선 문재인 공약 베껴"

劉측 "준다던 자료 못내놓고 동문서답 2탄"

정치권 "표절은 과잉주장…비생산적 논쟁"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7일 오후 서울 강서구 ASSA빌딩 방송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체인지 대한민국, 3대 약속' 발표회에서 윤석열 , 유승민 후보가 악수하고 있다. 2021.09.0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7일 오후 서울 강서구 ASSA빌딩 방송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체인지 대한민국, 3대 약속' 발표회에서 윤석열 , 유승민 후보가 악수하고 있다. 2021.09.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기자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유승민 전 의원이 공약 표절 문제를 두고 연일 충돌하고 있다. 양측 갈등이 표절 시비에서 그치지 않고 자료 유무 공방으로 비화되기 이르자 국민의힘 대선 경선 흥행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공약 표절 논란은 유 후보가 자신의 '군복무자 주택청약 가산점 5점 부여'와 '국민연금 18개월 연장' 공약을 윤 후보 캠프가 베꼈다고 주장한 게 발단이 됐다. 유 후보는 윤 후보 부인까지 거론하며  "부부가 모두 표절"이라고 하는가 하면 후보 사퇴 사유라고 압박했다.

2차 토론회에서 유 후보가 베낀게 아니라면 군복무자들과 한 인터뷰 자료를 달라고 했고, 윤 후보가 그러겠다 약속했으나 유 후보는 다시 약속한 시한내에 주지 않았다고 '거짓말' 프레임까지 들고 나왔다.

이에 윤석열 캠프는 24일 공약 설계 과정일 시기별로 정리한 자료를 제시했고 이어 25일에는 일반인, 현역군인, 국방정책자문단 등 공약 마련을 위해 인터뷰한 48명의 명단을 제시했다.

그러나 유 후보는 "(윤 후보가 토론회에서)인터뷰한 자료를 주겠다고 했지 '명단'을 준다고 공언하지 않았다"라면서 "동문서답"이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다른 후보의 공약을 쓰려면 출처를 밝히는게 도의이고, 다른 후보의 공약이 나오게 된 배경까지 이해해 청약통장이 왜 필요하고 어떻게 쓰이는지 정도는 알고 나왔어야 하는것"이라면서 윤 후보의 토론회 당시 '청약통장' 말실수까지 재차 거론했다.

윤 후보 측도 물러서지 않았다.

김병민 윤석열 캠프 대변인은 "유승민 후보의 목적은 윤 후보에 정치적 타격을 주는 것"이라며 19대 대선 당시 최저임금 1만원 공약이 문재인 후보와 동일한 것이라고 주장하며 맞받아쳤다.

캠프 측은 또 유 후보의 딸 재산문제까지 거론하며 "청년세대에 박탈감을 줬던 유 후보가 청년 문제에 관심을 갖고 공약화하는 것조차 정치공방으로 치환시켜버렸다. 합리적 보수가 지향하는 정치의 품격이 무엇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급기야 유 후보의 '아킬레스건'인 '배신자' 프레임까지 들고 나와 "전직 대통령에 관한 정치적 프레임 때문에 지금도 해명에 바쁜 유승민 후보"라고도 했다.

그러자 유 후보 측은 "윤석열 캠프가 유승민 후보에게 합리적 보수냐 민망한 주장을 했는데, 이번에도 해당 공약의 자료 유무에 관한 직답은 없었다. 동문서답 2탄"이라고 쏘아 붙였다.

그러면서 최저임금 1만원 공약에 대해 "대선 후보 중 유일하게 잘못을 시인하고 수차례 공개 사과도 했다. 윤 후보도 잘못을 시인할 줄 아는 용기가 보수의 기본 자세임을 잊지 말라"라고 경고했다.

정치권에서는 두 후보의 공약 표절 논쟁을 두고 당 경선 흥행에 일체 도움이 되지 않는 행태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박상병 인하대 교수는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여도 야도 공약들은 엇비슷한데 표절이라고 하는건 크게 설득력이 떨어진다"라며 "아주 심할 정도가 아니면 벤치마킹 정도지 표절이라고 하면 정치공세이자 과잉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도 "대선을 관통할 만한 쟁점이나 이슈로 논쟁을 벌어야지, 맹탕으로 표절논란 같은 걸 얘기하니 유권자들로부터 집중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