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安 "尹, 분당갑 출마 격려…경선 여부, 당 결정 따르겠다"

등록 2022.05.06 20:33: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분당에 IT단지 조성…판교·분당 발전에 내 공 있어"

"이재명 '계양을 출마' 뜬금없어…성남·경기 배신"

[수원=뉴시스] 인수위사진기자단 =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6일 경기 수원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열린 경기도 지역 정책과제 국민보고회를 마친 후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05.06. photo@newsis.com

[수원=뉴시스] 인수위사진기자단 =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6일 경기 수원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열린 경기도 지역 정책과제 국민보고회를 마친 후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05.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지율 기자 =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은 6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성남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를 격려했다고 전하며 전략공천 여부는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이날 저녁 SBS 8시뉴스에 출연해 '이번 보궐선거에 확실히 나가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그럼요"라고 답했다.

'어디 출마하냐'는 질문엔 "분당갑"이라며 "사실 저하고 인연이 굉장히 깊은 곳"이라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그 전까진 국가에서 어떤 IT 산업단지를 만들었는데 번번이 실패했다"며 "그러다 분당갑에 IT 단지를 만들기로 했는데 거긴 제가 될 것 같단 생각이 들어서 거의 가장 먼저 거기에 건물을 지었다. 그게 판교의 시작이었고 그래서 저는 지금의 판교 분당 발전에 제 공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국민의힘 후보로 처음 출마하는 데 대해선 "가장 근본 이유는 처음 정부가 출범하지 않나. 그럼 어느 정도 (정부가) 힘을 얻어야 개혁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선거에서 이기는 것이 그런 의미에서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서울 노원 병 재선 의원 출신으로 국민의힘 후보로는 이번 출마가 처음이다. 

그는 '당에서 경선을 요구할 경우 응할 것인가'라는 물음엔 "당에서 어떻게 정하든 거기에 따르겠다"고 답했다.

국민의힘에선 윤 당선인 특보인 박민식 전 의원이 이미 분당갑 출마를 선언한 상황이다.

안 위원장은 '이번 출마를 놓고 윤 당선인과 사전에 얘기를 나눴느냐'는 질문엔 "이번 선거에서 이기는 것이 처음 정부가 어떤 일을 할 때 안정적으로 국정을 운영할 수 있다는 말을 드렸고 거기에 대해 (윤 당선인이) 격려를 해주셨다"고 전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특별고문이 인천 계양을 출마를 선언한 데 대해선 "한마디로 뜬금없다"며 "이 전 고문을 생각하면 성남시장과 경기지사를 한 분 아니겠나"라고 비판했다.

이어 "당연히 정치인이라면, 정치인에게 있어 연고란 건 굉장히 중요하다"며 "연고가 있는 성남시라든지 경기도를 버리고 인천으로 간다는 건 경기도민에 대한 배신이고 도망치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앞서 민주당은 이날 송영길 민주당 전 대표가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하면서 공석이 된 계양을에 이 고문을 공천하기로 의결했다.

이날 해단한 인수위 성과에 대해선 "점수는 국민이 주는 것이지만 저 나름대로는 제 원칙을 처음 세운 대로 관철시켰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안 위원장은 "선배들 조언 받은 내용 중 하나가 인수위 도중에 인수위원들이 개별적 의견을 얘기하면서 국민적 혼란을 초래한다는 것이었다"며 "그래서 제가 처음에 인수위원들을 모아놓고 제 허락 없이 개별 인터뷰하면 본보기로 해촉하겠다고 했다. 그래서 지난 50일 동안 그런 일이 전혀 없었다"고 평가했다.

윤 당선인과 인선 갈등을 보였던 것 관련해선 "처음 제가 잘 아는 분야들, 과학기술이라든지 의료라든지 교육, 문화 등 부분들에 대해 추천을 했는데 당선인 생각은 개각이 아닌 조각이기 때문에 처음 본인 생각대로 시작하고 낙마하는 분이 나오거나 개각할때부터 제가 추천한 사람들을 중용하는 게 맞는 게 아니겠느냐고 해서 서로 오해가 풀렸다"고 전했다. 

분당갑 출마가 당권 도전을 노리는 포석이 아니냐는 전망에 대해선 "당권이라는  게 자기가 하고 싶다고 되는 게 아니지 않느냐"면서 "국회의원이 돼서 지금까지 제가 인수위원장으로 만들어 놓은 개혁 과제들을 국회에서 제대로 통과시키게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그게 가장 중요한 목적"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