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6개월의 법칙' 지킨 유튜버 5명

등록 2023.03.22 06:13:24수정 2023.03.22 06:38:2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활동 중단 6개월 지나기 전 복귀

수익 창출 중단될 위험 때문인 듯

[서울=뉴시스] 개리형 채널의 개리형이 폭언과 갑질 논란으로 사과하는 장면(사진=개리형 채널 캡처) 2023.03.1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개리형 채널의 개리형이 폭언과 갑질 논란으로 사과하는 장면(사진=개리형 채널 캡처) 2023.03.1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최근 동료 여성 프로골퍼에게 마약을 숙취해소제라고 속이고 먹인 남성 프로골퍼가 1심 재판에서 유죄 선고를 받고도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영상을 올려 논란이 됐다. 온라인 상에서는 이 프로골퍼 역시 '6개월의 법칙'을 벗어나지 않았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6개월의 법칙'은 유튜버가 활동을 중단하더라도 일정 기간이 지나기 전에 영상을 다시 올리는 것을 비꼬듯이 지적한 말이다.

유튜브는 약관에 '채널이 6개월 이상 비활성 상태이거나 커뮤니티 게시물이 업로드 또는 게시되지 않은 경우 재량에 따라 채널의 수익 창출 자격을 박탈할 권리를 보유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 때문에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은 유튜버들이 반성과 자숙을 핑계로 활동을 중단하더라도 6개월이 지나기 전에는 복귀하거나 영상을 게시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6개월의 법칙을 잘 지킨 한국 유튜버 5명을 소개한다.

프리지아

프리지아 채널을 운영하는 송지아(25)는 브이로그·메이크업 등 뷰티 관련 콘텐츠를 올리는 유튜버다. 그녀는 넷플릭스 콘텐츠 '솔로 지옥'에 출연해 기존 50만이었던 구독자가 빠르게 증가해 2주 만에 100만을 달성했다. 현재는 211만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초 송지아가 착용했던 명품 의류 및 액세서리의 상당수가 가품이었고 이를 정품인 것처럼 착용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에 1월 17일 그는 사과문을 게시하며 자숙 기간에 들어갔다. 이후 약 150일이 지난 같은 해 6월 27일 복귀해 6개월 법칙을 지켰다.

양팡

양팡 채널의 양은지(26)는 아프리카티비와 유튜브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인터넷 방송인이다. 주 콘텐츠는 가족 시트콤으로 현재 구독자 141만명을 보유하고 있다. 그녀는 2020년 뒷광고 사건에 연루돼 부정 광고를 했다는 사실이 드러나며 자숙 기간(180일)을 가진 후 6개월의 법칙에 맞게 복귀했다. 자숙 기간에 들어가며 유튜브 채널 구독자를 비공개로 전환했지만 같은 해 8월 비공개가 금지되며 구독자가 공개됐다. 자숙 전 250만이었던 구독자 수가 144만명으로 약 100만명 이상이 이탈했을 뿐 아니라 영상 조회 수 역시 이전과 비교해 현저히 낮아졌다.

영국남자(Korean Englishman)

557만 구독자를 보유 중인 '영국남자 Korean Englishman' 채널의 조시(33)는 그의 친구 올리(35)와 함께 한국 문화나 음식 등에 대해 알리는 콘텐츠를 찍고 있다. 이들은 주로 영국인들에게 한국 음식 및 문화를 소개해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는 영상을 찍어 큰 인기를 끌었다. 한국뿐 아니라 전세계에서 큰 인기를 얻던 조시와 그의 부인 국가비(34)는 지난 2020년 한국에 입국해 자가격리 기간 중 생일파티를 열어 논란의 중심에 섰다. 건강보험료를 내지 않고 한국에서 치료만 받고 갔다는 논란도 온라인 상에서 불거졌다. 결국 국가비는 방역 수칙을 위반한 사실로 기소유예 판정을 받았다. 이들은 이후 188일의 자숙 기간을 갖고 복귀했다.

개리형

개리형 김춘수(29)는 '리그 오브 레전드' 게임을 주 콘텐츠로 하는 트위치 스트리머이자 유튜버다. 뛰어난 게임 실력과 입담으로 시청자들에게 인기를 끌었지만 지난해 2월 '갑질 논란'에 휩쌓였다. 영상 편집자들에게 폭언과 인신공격을 일삼았다는 폭로가 이어졌다. 결국 그는 사과문을 게재하고 자숙 기간을 가진 뒤 149일 만에 복귀했다. 하지만 복귀 후 구독자 수는 가파르게 감소했다. 현재 개리형 채널의 구독자는 50만으로 약 30만명 이상 이탈한 것으로 보인다. 또 영상 조회수 역시 평균 30만회에서 현재 평균 5만회 수준으로 떨어졌다.

배고픈 여행가(HungryTraveler)

배고픈 여행가 임민섭(28)은 먹방 유튜버로 활동했다. 이전 '하얀트리'라는 채널명으로 활동하다 2020년 12월 '무한리필 가게 음식 재사용 허위 폭로 사건'과  '필동 멸치국수 허위 저격 사건'으로 활동이 어려워지자 잠적 후 채널명을 변경해 복귀했다. 하지만 채널 이름만 비고픈 여행가로 바꾼 것이 얼마 가지 않아 밝혀졌다. 그는 이후 채널 삭제 후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으로 활동 무대를 옮겼지만 이마저 들통나 현재는 틱톡마저 삭제한 상태다.

에디터 Sparky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