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서울대 교수협 "급격한 의대 증원 부작용과 혼란 커"

등록 2024.03.26 09:37:01수정 2024.03.26 11:35: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공계 육성위한 무전공 입학 무력화"

"대학 교육·연구 부실화…의학도 퇴보"

"정부와 의료계, 관용과 신뢰 보여야"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지난 15일 오후 서울 시내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대·연세대 등 주요 의대 교수 비대위는 의대생 유급 조치와 전공의 면허정지 방침 등에 반발해 의대교수들의 사직서 제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2024.03.15. kch0523@newsis.com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지난 15일 오후 서울 시내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대·연세대 등 주요 의대 교수 비대위는 의대생 유급 조치와 전공의 면허정지 방침 등에 반발해 의대교수들의 사직서 제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2024.03.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래현 기자 = 서울대학교 교수들이 의과대학(의대) 정원 확대가 의료 뿐만 아니라 대학 학문 전반에 부작용과 혼란을 줄 수 있다며 정부에 정책 보완을 촉구했다.

서울대 교수협의회(교수협)는 26일 '의대 정원 증원에 따른 교육의 부실화와 입시 혼란, 그리고 이공계 위축을 막기 위한 건의' 긴급 제안문을 내고 현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4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정부는 전공의와 학생들이 진료와 학업에 전념하도록 모든 조치를 취할 것 ▲의료 개혁과 함께 5년 1만명 의대 증원 정책의 보완 ▲의료 관련 협의체와 별도로 교육·입시를 위한 협의체 구성 ▲증원 문제가 마무리된 즉시 유·청소년 교육, 입시 그리고 고등교육의 혁신 등을 제시했다.

교수협은 "정부의 급격한 의대 정원 증원 방침이 의료계와 합의 없이 발표된 결과, 이에 반발한 전공의들은 환자 곁을, 그리고 학생들은 대학을 떠났다"며 "3차 진료기관인 대형 종합병원의 기능은 크게 위축됐고, 4월 말까지 학생들이 복귀하지 않으면 집단 유급은 피할 수 없다"고 했다.

또  "내년부터 각 의과대학은 정원의 두 배가 넘는 학생들을 가르쳐야 할 난관에 봉착했다"며 "의대 정원이 급증한 대다수 대학은 교육과 연구가 동반부실화 될 지경이고 대학 입시를 앞둔 수험생과 학부모 또한 큰 혼란에 빠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급격한 증원 결정은 장기적으로 우리나라 의학의 퇴보를 초래할 수도 있다"며 "정부의 이공계 육성과 학생의 선택권 강화를 위한 무전공입학 정책을 무력화 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서울대 교수들은 "지친 국민과 애타는 환자들 그리고 자녀교육에 불안해 하는 학부모들을 위해 지금은 급격한 의대정원 증원에 따른 부작용과 혼란 방지에 몰두해야 한다"며 "지금이 상대방에 대한 아쉬움을 관용과 신뢰로 덮어야 할 바로 그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의료인들은 정부의 정책을 이해해 주시고 지금껏 덮어왔던 의료시스템 혁신에 매진해 사회의 지지를 받으며 합리적인 대안을 정부와 협의해 주시기 바란다"며 "정부 또한 정책의 유연성과 의료계에 대한 신뢰를 토대로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의료 개혁을 추진하고 의대 증원 정책을 보완해 사회 구성원들의 노고에 화답해 달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