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메탈리카, 세밀한 연주로 그린 메탈 풍경화
【서울=뉴시스】메탈리카, 헤비메탈 밴드(사진=액세스 인터내셔널 매니지먼트)
'살아 있는 헤비메탈의 전설'로 통하는 '메탈리카'가 11일 밤 서울 고척 스카이돔에서 들려준 연주는 헤비메탈의 견고한 집을 짓는 과정의 다른 이름이었다.
3년6개월만에 4번째 내한공연한 메탈리카 멤버들은 각자 세밀한 연주로, 결국에는 다 함께 거대한 메탈 풍경화를 완성했다.
특히 커크 해밋의 기타는 끊임없이 교성을 질러댔고, 캡 형태의 모자를 돌려 쓴 로버트 트루히요는 베이스를 마치 아프리카 타악기인 젬베를 두드리듯 연주했다.
【서울=뉴시스】메탈리카, 헤비메탈 밴드(사진=액세스 인터내셔널 매니지먼트)
누군가 새해를 시작할 때 마음을 확고하게 다지는데 헤비메탈만한 음악은 없다고 했다. 불과 며칠 전 만해도 '빅뱅'을 좇는 소녀 팬들로 넘치던 고척 스카이돔 앞 구일 역에는 이날 결연하게 의지를 다진 30~40대 직장인들로 넘쳐났다.
그 메탈의 진한 육즙에 공연장에 운집한 1만8000명은 단숨에 빠져들었다. 메탈리카에 앞서 무대를 달군 오프닝 밴드로 10대 소녀 3명으로 구성된 일본의 '베이비 메탈'이 금속처럼 다져진 메탈 팬들의 마음을 잠시 뒤흔들었을 뿐이다.
【서울=뉴시스】메탈리카, 헤비메탈 밴드(사진=액세스 인터내셔널 매니지먼트)
'애틀라스, 라이즈', '새드 벗 트루' '웨어에버 아이 메이 룸'으로 이어지는 곡의 향연은 급작스런 한파에도 메탈 심장의 엔진을 꺼뜨리지 않았다.
이날 공연의 하이라이트는 메탈리카의 대표곡인 '마스터 오브 퍼페츠'와 '포 훔 더 벨 톨스'로 이어지는 황금 라인업이었다. 이 두 곡에서 내내 합창을 하던 팬들은 동경하던 상대에게 패스를 받아 골을 넣었을 때의 묘한 자부심과 쑥스러움을 느끼며 목청을 길게 뽑았다.
【서울=뉴시스】메탈리카, 헤비메탈 밴드(사진=액세스 인터내셔널 매니지먼트)
파워메탈 발라드의 뿌리로 통하는 '페이드 투 블랙'으로 숨을 고른 메탈리카는 스페이스 오페라 장르에서 뿜어져 나오는 선율의 긴박함과 웅장함을 닮은 '시크 앤드 디스트로이'로 본 공연을 마무리했다.
하지만 첫 앙코르 '배터리'(Battery)로 이내 스스로와 팬들을 충전시키더니 다시 달리기 시작했다. '나싱 엘스 매터스'(Nothing Else Matters)에서는 팬들이 스마트폰 플래시를 켜고 다 같이 흔드는 진풍경이 연출됐다. 앙코르 곡의 마지막이자 메탈리카의 상징과도 같은 곡 '엔터 샌드맨'은 화룡점정으로, 공연을 마치 다시 시작할 것 같은 기세를 공연장에 가득 채워 넣었다.
강렬한 사운드에 노련함이 묻어났던 이날 메탈리카의 연주 덕분에 신년 벽두부터 의기양양 충만해졌다. 금속으로 지어 올린 메탈 성채가 든든한 방어막이 돼 고척 스카이돔 밖은 영하인데도 몸이 달아 올라 구일 역까지 단숨에 뛰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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