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뉴욕 지검, 트럼프 오거니제니션에 "24시간내 '기소불가' 이유를 대라"

등록 2021.06.28 20:16: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트럼프 부동산 총괄회사에 대한 공식 기소 임박 가능성

[AP/뉴시스] 대통령 취임 직전인 2017년 1월11일 트럼프와 큰아들 트럼프 주니어 및 트럼프 오거니제이션 재무 책임자 앨런 와이셀버그(가운데)가 뉴욕시 트럼프 타워 로비에서 기자회견에 나서고 있다. 뉴욕 타임스 및 워싱턴 포스트가 잇따라 트럼프 부동산 회사에 대해 공식 형사 기소 예상을 보도했다

[AP/뉴시스] 대통령 취임 직전인 2017년 1월11일 트럼프와 큰아들 트럼프 주니어 및  트럼프 오거니제이션 재무 책임자 앨런 와이셀버그(가운데)가 뉴욕시 트럼프 타워 로비에서 기자회견에 나서고 있다. 뉴욕 타임스 및 워싱턴 포스트가 잇따라 트럼프 부동산 회사에 대해 공식  형사 기소 예상을 보도했다

[서울=뉴시스] 김재영 기자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부동산 사업 통괄업체인 트럼프 오거니제이션에 뉴욕시의 주검찰이 '이 오거니제이션에 왜 형사 범죄혐의 기소가 있어서는 안 되는가'의 이유를 28일(현지시간)까지 답하라고 요구했다.

이 같은 데드라인 설정은 뉴욕주의 레티샤 제임스 검찰총장과 휘하 맨해튼(뉴욕 카운티) 지검의 사이러스 밴스 지검장이 트럼프 회사에 대한 형사범법 기소를 강력히 고려하고 있다는 신호라고 27일 이를 단독 보도한 워싱턴 포스트 지는 말했다.

한 달 전 제임스 검찰총장은 맨해튼 지검과 함께 트럼프 오거니제이션에 대한 형사범죄 수사를 함꼐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었다. 트럼프는 플로리다주에 살고 있지만 그의 부동사 회사는 뉴욕에 소재해 있다. 미 대통령은 자신의 범죄 혐의에 대해서도 셀프 사면할 수 있지만 연방법에 한하고 주법에는 소용이 없다.

앞서 25일 뉴욕 타임스는 밴스 지검장이 트럼프 오거니제이션과 이 업체의 재정 담당자인 앨런 와이셀버그에 대한 기소를 1주일 안에 발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뉴욕 검찰이 와이셀버그를 검찰측 증인으로 만들기 위해 그를 옥죄이고 있다는 뉴스도 많았는데 직원들에 대한 아파트 특혜가 집중 거론되었다. 

밴스 맨해튼 지검장은 트럼프 재직 2년째인 2018년 봄 트럼프의 충직한 해결사 마이클 코언을 개인 비리로 수사하면서 코언을 반 트럼프 입장으로 전환시켰으며 트럼프 오거니제이션에 대한 혐의를 포착했다. 그러나 아직까지 공식 기소는 이뤄지지 않았다. 

법률 전문가들은 트럼프 오거니제이션에 대한 기소는 은행 및 다른 사업 파트너들과 관계를 해쳐 오거니제이션을 파산으로 몰고갈 수 있다는 예측을 하고 있다.

[AP/뉴시스] 미 뉴욕시 맨해튼 5번가에 소재한 트럼프 타워와 그 앞에 세워진 경찰의 보안 카메라. 트럼프는 이 빌딩에 펜트하우스 콘도를 소유하고 있으며 트럼프 오거니제이션이 본부 사무실을 두고 있다

[AP/뉴시스] 미 뉴욕시 맨해튼 5번가에 소재한 트럼프 타워와 그 앞에 세워진 경찰의 보안 카메라. 트럼프는 이 빌딩에 펜트하우스 콘도를 소유하고 있으며 트럼프 오거니제이션이 본부 사무실을 두고 있다

맨해튼 지검은 트럼프 오거니제이션에 대해 "광범위하고 오랜 시간의 범죄 행위 가능성"을 조사하고 있다고 말해왔다. 세금 및 보험 사기 및 사업 문서 허위 작성 등이 포함되어 있다.

맨해튼 지검보다 늦게 트럼프 오거니제이션을 조사하기 시작한 제임스 뉴욕주 검찰총장은 민사 사안으로 국한했다가 이를 형사로 전환하고 지검과 공조하기로 했다. 트럼프 오거니제이션이 대출을 보다 좋은 조건으로 얻기 위해 소유 부동산의 가치를 부풀리는 한편 부동산 세금 공제를 얻기 위해서는 반대로 가치를 낮췄다는 의심을 가지고 있다.  

공식 기소가 행해지지 않더라도 밴스 지검장의 수사만으로도 트럼프의 정치 복귀를 복잡하게 만들 소지가 있다고 가디언 지는 지적했다. 트럼프는 트위터 사용이 영구 금지되었고 페이스북 계정은 2년 정지된 상태라 장기인 일반 대중과의 소통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편 밴스 맨해튼 지검장은 이번 뉴욕 시장 선거와 함께 열리는 뉴욕 카운티(맨해튼) 지검장 선거에 출마하지 않고 10년 만에 퇴임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