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교육청, 진로내비게이션 학습코칭…"고 1학년 250명"
자기주도적 진로탐색, 학습코칭 동시에
![[대구=뉴시스]대구교육청, 대구진로내비게이션 진로학습코칭 운영(사진=대구교육청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5/07/29/NISI20250729_0001905277_web.jpg?rnd=20250729102322)
[대구=뉴시스]대구교육청, 대구진로내비게이션 진로학습코칭 운영(사진=대구교육청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29일 대구교육청에 따르면 대구진로내비게이션은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탐색 중심의 체계적인 진로교육과 자기주도학습 지원 프로그램이다.
또 학생 스스로의 미래를 설계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운영된다.
프로그램은 ▲(사전)진로탐색검사(원격 2차) ▲진로학습코칭(집합 9차) ▲독서과제 및 추후 멘토링(원격 4차) 등 총 15차시로 구성돼 이달부터 오는 11월까지 진행되며 학생 개인별 맞춤형 진로탐색·학습코칭을 통해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진로설계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본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는 진로학습코칭은 여름방학을 이용해 대면으로 운영기간 중 3일간 토의 및 코칭이 가능하도록 15명 내외의 소규모 반을 구성해 총 9차시가 진행된다.
주요 내용은 진로 목표 설정, 대학생 멘토와의 만남, 나의 진로 고민과 진로 탐색, 학습 습관 검사, 학습자원 관리 전략, 나의 성공 포트폴리오 만들기, 나에게 쓰는 편지 등 진로 탐색과 그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을 강화하는 과정들로 구성됐다.
프로그램 운영 중에는 오픈 채팅방을 통해 학생들의 참여 모습을 학부모들과 공유하며 소통할 예정이다.
코칭 프로그램 이후 오는 11월까지는 온라인 진로 독서 연계,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직후 2회의 원격 쌍방형 소통 멘토링을 통해 학습 습관 실천의 지속성 점검과 상담을 이어갈 예정이다.
강은희 교육감은 "이번 진로내비게이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탐색하고 목표를 설정 후 고등학교 생활 전반은 물론 학습 습관 확립 및 진로를 더욱 명확히 결정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