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충남교육감 출마' 이병도, 출판기념회…39년 철학담았다

등록 2025.12.13 15:03: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교육의 道(도), 이병도의 길' 출판

[천안=뉴시스] 최영민 기자 = 이병도 충남민주교육혁신포럼 대표가 13일 상명대학교 천안캠퍼스에서 자신의 저서 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 2025.12.13. ymchoi@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천안=뉴시스] 최영민 기자 = 이병도 충남민주교육혁신포럼 대표가 13일 상명대학교 천안캠퍼스에서 자신의 저서 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 2025.12.13.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천안=뉴시스]최영민 기자 = 충남 천안교육지원청 교육장을 지낸 이병도 충남민주혁신교육포럼 대표가 자신이 갖고 있던 그간의 교육 철학을 담은 저서 '교육의 道(도), 이병도의 길'을 펴내고 13일 출판기념회를 열었다.

이날 오후 상명대학교 천안캠퍼스 체육관에서 열린 출판기념회에는 상명대의 김종희 총장을 비롯해 지역 시·도의원, 지역 교육계 관계자, 양승조 전 충남도지사, 박정현 부여군수, 장기수·김영만·한태선·이규희 등 지방선거 출마 예정자들, 한상경·김영춘 등 충남교육감 선거 유력주자, 지지자 등 1000여명(주최 측 추산)이 다녀갔다.

최교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지철 충남교육감, 이정문·복기왕·어기구·김준혁 의원은 영상으로서 축하인사를 전했다.

이 대표의 저서 '교육의 道(도), 이병도의 길'에는 이 대표 자신이 갖고 있는 교육에 대한 소신과 철학, 최근 10년 동안의 충남교육의 성과와 절정의 순간들에 대한 기록, 그동안 각종 언론에 기고한 칼럼, 자신이 살아온 시간들을 문답 형식으로 엮는 내용들이 수록돼 있다.

그는 책 머리말에서 "지난 39년 동안 교사로서, 교육 정책을 이끄는 책임자로서 늘 교육 변화의 한복판에 서 있었다"면서 "현장의 생생한 숨결을 누구보다 가까이에서 느끼며 수많은 실패와 성찰을 거듭했다. 그 과정 속에서 '교육은 사람을 향해야 한다'는 신념을 다져왔다"고 말했다.
[천안=뉴시스] 최영민 기자 = 이병도 충남민주교육혁신포럼 대표가 13일 상명대학교 천안캠퍼스에서 열린 자신의 저서 출판기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5.12.13. ymchoi@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천안=뉴시스] 최영민 기자 = 이병도 충남민주교육혁신포럼 대표가 13일 상명대학교 천안캠퍼스에서 열린 자신의 저서 출판기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5.12.13.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이 대표는 출판기념회 인사말에서 "지난 1960~1970년대를 거치며 한국 교육은 한국의 산업화에 큰 기여를 했지만 어느 날부턴가 교육이 우리나라 발전에 걸림돌이 된다는 말들이 나오기 시작했다"며 "미래 교육을 향하는 발걸음을 여러분들과 함께 딛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충남 서천 출신으로 국립공주대(前공주사범대학) 한문교육과를 졸업했다. 1986년 인천가좌중학교에서 교편을 잡기 시작했던 그는 1997년 충남으로 옮겨온 후 성환고, 당진고, 합덕여고, 천안쌍용고, 온양용화고 등에서 근무했다. 이후 2022년 9월 충남교육청 교육국장과 지난해 천안교육지원청 교육장으로 근무하다 올해 8월 자리에서 물러났다.

자리에서 물러난 이후 그는 내년에 있을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충남교육감 후보로 나서기 위한 준비에 매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