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동훈, '윤석열차' 그림 속 검사에 "저랑 닮았기도"...김남국 "하하하"

등록 2022.10.07 15:13:54수정 2022.10.07 15:16:0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법무부·대한법률구조공단·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10.0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법무부·대한법률구조공단·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10.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수연 인턴 기자 = "저기 뒤에 있는 검사가 저랑 좀 닮았기도 한데요."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이른바 '윤석열차' 그림에 대해 진지하게 자신의 견해를 밝히면서도 위트 있는 발언으로 국정감사장 좌중의 폭소를 자아낸 장면이 화제다. 날선 질문을 이어가던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하하하"하면서 마스크 위 안경에 김이 낄 정도로 웃음을 터트렸다.

한 장관은 지난 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윤석열차' 언급에 그는 "표현의 자유엔 들어가지만 제가 심사위원이었으면 상을 주진 않았을 것"이라고 견해를 밝혔다. 다만 한 장관은 이날 이 그림에 대해 '윤석열차'가 아닌 '토마스 기차'라는 표현을 썼다. 해당 그림은 영국 만화 '토마스와 친구들'을 패러디한 작품이다.

한 장관은 김 의원의 관련 질문에 "토마스 기차 그림에 대해서 말씀을 하시는 것이라면 저는 법률가로서, 그리고 대한민국 법무부장관으로서 표현의 자유는 넓게 보장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다만 이 그림을 보면서 혐오와 증오의 정서가 퍼지는 것 자체는 반대한다"며 "표현의 자유엔 들어가지만 제가 심사위원이었으면 상을 줘서 응원하거나 그러진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부천=뉴시스] 정일형 기자 = 제23회 전국학생만화공모전 카툰 부문 금상 수상작 '윤석열차'. 사진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부천=뉴시스] 정일형 기자 = 제23회 전국학생만화공모전 카툰 부문 금상 수상작 '윤석열차'. 사진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이어 "(그림이) 어떤 사실 등에 기반하지 않은 풍자의 영역으로 그린 것이지 않겠는가"라며, "미성년자가 그린 그림에 함의가 뭐냐고 하는 것은 그 미성년자 고등학생에게 부담되는 일이다. 이건 그림이니까 그림 그대로...보는 사람이 느끼고...여기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도 많을 것이고 의원님처럼 정확한 걸 반영한 것이라고 느끼는 분도 많을 것이다. 시각대로 보시면 될 것 같다. 그림이잖냐"고 부연했다.

최근 문화체육관광부와 경기도, 부천시가 후원하고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주최한 한국만화축제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풍자하는 그림이 전시됐고, 이 작품이 카툰 부문 금상(경기도지사상)을 수상한 것에 대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엄중 경고' 입장을 밝혀 논란이 되고 있다.

고교생이 그린 이 그림은 부천국제만화축제 전시장에 전시된 '윤석열차'라는 제목의 만화로, 윤 대통령의 얼굴을 한 열차가 연기를 내뿜으며 달리자 시민들이 놀라 달아나는 모습을 담고 있다. 또 조종석 위치에는 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로 추정되는 인물이 자리하고 있으며 나머지 열차에는 검사복을 입은 이들이 칼을 들고 서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