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문기 몰랐다" 이재명, "거짓말 그만해" 유동규와 첫 법정 대면

등록 2023.03.26 10:55:42수정 2023.03.26 18:21: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문기 몰랐다" 허위사실 공표 혐의

유동규 첫 증인 출석…檢 주신문 진행

이재명-김문기 사이 친분 언급할 듯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5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 인근에서 열린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3.03.25.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5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 인근에서 열린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3.03.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현준 기자 = 대선 과정에서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재판에 첫 증인으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성남도개공) 기획본부장이 이번 주 출석한다.

두 사람의 법정 대면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제기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유 전 본부장이 이 대표 면전에서 어떤 작심 발언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26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4부(부장판사 강규태)는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기소된 이 대표의 4차 공판기일을 오는 31일 진행한다.

이날부터 본격적인 증인신문 절차가 진행되는데 첫 증인으로 유 전 본부장이 나선다. 유 전 본부장은 이 대표와 고(故) 김문기 전 성남도개공 개발1처장 사이의 과거 친분을 묻는 검찰 측의 주신문에 답할 예정이다.

이 대표는 지난 대선 선거 과정에서 있었던 한 방송사 인터뷰와 국정감사 등에서 대장동·백현동 개발사업 관련 의혹에 대해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검찰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 시절 김 전 처장 등과 관련해 허위사실을 공표했다고 봤다. 김 전 처장은 지난 2021년 12월 검찰의 '대장동 수사'가 진행될 당시 극단적 선택을 한 상태로 발견되면서 이 대표와의 관계 등으로 논란이 된 인물이다.

이 대표는 대선 후보 시절 한 방송에 출연해 김 전 처장을 알았느냐는 질문에 "(성남시장) 재직 때 몰랐고 하위 직원이었다. 알게 된 것은 경기지사가 됐을 때 기소된 다음"이라고 답했는데, 검찰은 이 발언이 당선을 목적으로 한 허위사실로 보고 있다.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지난 2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배임 혐의 관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3.03.20. jhope@newsis.com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지난 2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배임 혐의 관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3.03.20. [email protected]

반면 유 전 본부장은 이 대표가 김 전 처장을 몰랐을 리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유 전 본부장은 출소 이후 이 대표에 대한 불리한 발언을 연일 이어가고 있는데, 이 대표가 김 전 처장을 몰랐다고 발언한 것에 배신감을 느껴 검찰 수사에 협조하게 됐다고 밝히기도 했다.

유 전 본부장은 지난 17일 본인의 대장동 개발 사업 배임 혐의 재판에 출석하면서 "김 전 처장이 이 대표를 보좌하기 위해 직접 (2인용) 골프카트를 몰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또 "(이 대표가) 거짓말 좀 그만했으면 좋겠다"고도 했다.

이날 유 전 본부장은 증인신문 과정에서 이 대표 등과 골프를 친 당시 상황을 상세하게 언급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 전 본부장에 대한 이 대표 측의 반대 신문은 다음 달 14일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이 대표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정진상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본격 재판이 오는 29일 진행되는 등 이 대표와 그의 주변 인물들에 대한 법정 공방이 더욱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