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 "尹 굴욕외교가 일본 역사 왜곡 초래…사죄해야"

등록 2023.03.29 11:52:23수정 2023.03.29 13:02: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독도는 日 고유 영토' 등 명시에

민주 "굴종 외교 결과가 역사 왜곡"

"정상회담 국정조사, 與 협조해야"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일굴욕외교대책위원회 소속 유정주(가운데) 의원이 지난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의 '제3자 변제' 강제동원 해법 철회 촉구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3.14.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일굴욕외교대책위원회 소속 유정주(가운데) 의원이 지난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의 '제3자 변제' 강제동원 해법 철회 촉구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3.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하지현 신재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9일 일본 초등학생 교과서에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병 관련 표현의 강제성이 희석되고, '독도는 일본 고유 영토'라는 등의 내용이 추가된 것과 관련해 윤석열 정부의 항의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민주당 대일굴욕외교대책위원회 및 교육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권은 대일 굴욕외교가 초래한 일본의 교과서 왜곡 사태에 대해 국민 앞에 사죄하라"고 말했다.

이들은 "일본의 역사왜곡이 도를 넘었다"며 "일본 초등학생이 내년부터 사용할 사회 교과서의 독도 관련 기술에 '일본 고유 영토' '한국이 불법 점거'라는 내용을 집어넣어 독도에 대한 야욕을 또다시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병과 강제 동원 관련 기술에서도 강제성을 희석하는 방향으로 변경했다"며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웃 나라 영토까지 탐욕을 멈추지 않는 것은 도저히 문명국가라고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정부를 향해서는 "윤석열 대통령은 강제징용 해법으로 제3자 변제안을 내세우면서 굴종·굴욕외교의 모습을 보였다"며 "그 결과물이 고작 일본의 역사왜곡과 독도에 대한 야욕인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한일정상회담 직후 일본이 역사왜곡을 서슴없이 드러냈다는 점에서 한일정상회담의 진실이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대한민국 대통령과 정부답게 일본 역사왜곡에 제대로 항의하고 우리의 역사와 영토를 지키는 일에 앞장서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한 대통령의 유감 표명 및 근린국제조항의 일본 교과서 반영 촉구, 일제 강제동원 3자 변제안 철회 등을 요구했다.

도종환 의원은 "국가가 강제동원다는 의미를 담은 징병을 참여로 바꿔 가르치겠다고 한다"며 "역사왜곡을 넘어선 범죄다. 역사왜곡에 대해 방어적이었던 일본이 지금은 공격적으로 바뀌었다"고 비판했다.

김상희 의원은 "일본 교과서는 검정 승인이 떨어지기 직전이다. 며칠 후에 승인 결정이 나오는 상황이라는 걸 정부가 몰랐고 대응을 안 한다고 하는게 있을 수 없다"며 "이렇게 무능하고 굴욕적인 외교를 지금까지 본 적이 없다"고 꼬집었다.

민주당이 한일정상회담 관련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 여당이 협조를 안 하기 어려울 것으로 생각한다"며 "참담한 외교참사에 대해 여당도 조사의 필요성을 느낄 것으로 생각해서 협상해볼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