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영어도 문해력 챙기세요"…흥미유발 학습 프로그램 봇물

등록 2023.05.29 17:01: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해도 점검·게임형 등 영어 독서 손쉽게

[서울=뉴시스] 어린이가 YBM넷의 온라인 영어 도서관 'YBM 리더스'를 활용해 스스로 영어 독서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YBM넷 제공) 2023.05.2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어린이가 YBM넷의 온라인 영어 도서관 'YBM 리더스'를 활용해 스스로 영어 독서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YBM넷 제공) 2023.05.27.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권안나 기자 = '부처님 오신 날'의 대체 공휴일 지정과 함께 '사흘 간의 연휴'라는 뉴스 보도후에 '삼일'로 정정해야 한다는 누리꾼의 지적이 나오며 문해력 논란이 다시 한번 제기됐다.

교육업계는 이 같은 문해력 문제가 비단 국어에 국한된 문제는 아니라고 지적하고 있다. 영어 학습에 있어서도 문해력이 저하되면 학습의 이해도 역시 저하되기 때문에 다독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교육 기업들은 영어 문해력 향상을 돕는 영어 독서에 대한 흥미를 이끌어내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내놓고 있다.

YBM넷이 운영하는 온라인 영어 도서관 'YBM 리더스'는 미국 교과서 시장 1위 업체인 호튼 미플린 하코트의 엄선된 미국 초등학교 연계 도서 1000여권을 e북으로 자유롭게 읽고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미국 학생들이 실제 사용하는 빈도 높은 어휘와 문장으로 도서 이해도를 높이며, 원어민 강사가 생생하게 들려주는 e북 학습으로 듣기·읽기·말하기 훈련이 가능하다.

독서 후에는 온라인 학습을 통해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점검하고 세밀한 분석을 통해 취약점과 강점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독서 이력관리 시스템을 통해 학습 기간별로 독서량 및 도서 학습 내역을 파악할 수 있어 목표량을 스스로 계획해 자기주도적인 학습에도 도움이 된다.

대교의 '눈높이리더스영어'는 1년 커리큘럼 과정을 통해 읽고 쓰고 말하고 듣기를 혼자서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눈높이리더스영어는 사진책으로 구성된 1단계 '파닉스리더스'와 이야기책으로 구성된 2단계 '스토리리더스'로 구성된다. 파닉스의 정확한 음소 인식을 통해 다양한 스토리 읽기를 경험하여 영어 읽기 기초 실력과 독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웅진씽크빅은 'NEW리딩마스터'를 선보였다. NEW리딩마스터는 독서에 필요한 어휘·표현·문장학습을 게임형으로 구성한 차세대 독서솔루션으로 아이들이 영어원서를 거부감 없이 읽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영어 읽기습관 형성을 위해 커리큘럼을 읽기 전(Pre-reading), 읽기 중(While Reading), 읽기 후(Post-reading) 3단계로 세분화해 맞춤형 독서학습법을 제시한 점이 장점이다.

교육업계 관계자는 "최근 숏폼 등 짧은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독서문화가 낮아짐에 따라 문해력이 저하되고 있다"며 "영어 문해력을 위해서는 한글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종류의 독서 콘텐츠를 경험해야 문해력 향상에 많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