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쇄신의 늪'에 빠진 민주…상임위원장 선출 두고 의견 충돌

등록 2023.05.30 15:41:22수정 2023.05.30 19:26: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의총서 상임위원장 후보 선정 방식 불만 나와

"국민 쇄신·혁신 눈높이에 맞지 않아" 지적도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박광온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2023.05.30.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박광온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2023.05.3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승재 신재현 여동준 기자 = 30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는 여당 몫으로 정해둔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만 선출됐다.

당초 더불어민주당에 배정된 상임위원장도 새로 뽑을 계획이었지만, 민주당 소속 의원들 간 의견 충돌로 인해 미뤄졌다. 주요 인사들이 상임위원장을 독식하는 구조를 바꿔야 한다는 당내 의견이 받아들여진 것으로 보인다.

김한규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원내대표가 이번 상임위원장 후보 추천과 관련된 원칙을 설명했다"며 "다만 여러 의원이 국민들이 쇄신과 혁신을 기대하는 상황을 고려했을 때 당내에서 더 논의를 하는 게 좋겠다는 의견을 줬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따라서 오늘 민주당이 추천한 위원장 후보들에 대한 국회 선출 과정은 진행하지 않고 당내에서 좀 더 논의할 것"이라며 "여야 합의를 거쳐 국민의힘 몫으로 정해져 있는 과방위원장만 오늘 선임하는 것으로 협의됐다"고 설명했다.

기존 장관과 원내대표 등 주요 보직을 수행한 의원들이 또 상임위원장 후보로 거론되는 것에 대한 당내 불만이 제기된 것으로 파악된다. 이전부터 선수별로 위원장을 돌아가면서 맡는 방식을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이번에 위원장이 바뀌는 상임위 가운데 민주당 몫은 교육위원회, 행정안전위원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보건복지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등 6곳이다.

이날 본회의에서 선출하려 했던 위원회는 교육위, 행안위, 보건복지위 등 3곳이다.

행안위원장은 여야 협의에 따라 과방위원장과 교체되기 때문에  정청래 과방위원장이 행안위원장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았다. 또한 교육위원장에는 박홍근 의원이, 보건복지위원장에는 한정애 의원이 내정됐었다.

박 의원은 전 원내대표이고, 한 의원은 환경부 장관을 역임한 바 있다. 아울러 이들은 모두 3선 의원이기도 하다.

김 원내대변인은 현재 후보로 거론되는 인물들이 모두 교체되는 것이냐는 질의에 "그 부분까지 포함해 전체적으로 국민들이 원하는 혁신과 쇄신의 눈높이를 맞출 수 있는 원칙과 기준을 새롭게 정할 것"이라고 답했다.

또 "특정 후보 개개인에 대한 적합, 적절성에 논의가 있었던 건 아니다"고 부연했다.

실제로 의원총회에서는 개별 의원들에 대한 지적보다 전반적으로 당 쇄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많았다고 한다. 후보로 거론된 의원들도 일부 이 의견에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구체적으로 어떤 기준으로 (후보를) 빼고 넣어야 한다는 것까지는 논의하지 않았다"며 "그 부분을 포함해 당내에서 새로운 기준을 만들 것"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