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전현희 감사 불문 결정…여 "무혐의 호소인" vs 야 "유병호 파면"

등록 2023.06.04 22:00:00수정 2023.06.04 22:04: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 "불문, 당연한 결정…유병호 항의 문제"

국민의힘 "전현희, 공식 발표 전 셀프면죄 시도"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이날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은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의 거액 투자 논란으로 불거진 국회의원 코인 보유 이해충돌 문제 및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고위 간부들의 ‘자녀 특혜 채용’ 논란 등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2023.05.30.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이날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은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의 거액 투자 논란으로 불거진 국회의원 코인 보유 이해충돌 문제 및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고위 간부들의 ‘자녀 특혜 채용’ 논란 등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2023.05.3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임종명 한은진 기자 = 여야가 전현의 권익위원장에 대한 감사원 감사 결과가 '불문(책임을 묻지 않음)'으로 만장일치 통과된 것을 놓고 엇갈린 반응을 내놓았다.

더불어민주당은 감사원 감사위원회의 감사 결과를 "당연한 결정"이라고 환영한 반면 국민의힘은 '사실상 무혐의'가 아니라 '무혐의 호소인'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4일 오후 논평을 내어 "지난 1일 감사원 감사위원회는 전현희 권익위원장에 대해 최재해 감사원장을 제외한 감사위원 전원 만장일치로 '불문(무혐의)' 결정을 내렸다. 당연한 결정"이라면서도 "이로써 전현희 권익위원장을 쫓아내기 위한 먼지털이식 감사의 부당성이 명명백백해졌다"고 강조했다.

박 대변인은 "이 과정에서 아무런 권한도 없는 유병호 사무총장이 감사위원회에 난입해 격렬하게 항의하는 등 감사결과에 영향을 미치려 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통령실을 등에 업으니 안하무인이 됐나. 감사원 최고의결기구의 결정에 사무총장이 배놔라 감놔라 할 수 있나. 친윤 인사들의 완장질이 점입가경이다. 대통령 친위대 계급장의 위세가 그렇게 대단한가"라고 꼬집었다.

박 대변인은 "유병호 사무총장은 사무처를 동원해 회의 결과와 다른 내용을 언론에 공표해 사실을 호도하는 파렴치한 모습도 보였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유병호 사무총장을 즉각 파면하라. 그리고 감사원을 정적 제거와 전 정부 탄압의 도구로 사용하는 작태를 당장 중단하라. 그것이 그동안 감사원을 앞세워 벌여온 무리한 정치감사결과에 대해 책임지는 자세"라고 전했다.

국민의힘은 전 위원장이 전날(3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 "감사원 사무국은 감사위원회가 권익위원장 개인의혹을 무혐의로 불문 정한 것에 대해 허위성 보도자료나 말장난으로 진실을 왜곡·은폐하지 말라"고 한 것을 문제삼았다.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전 위원장은 무엇이 그리 급했는지 감사원이 공식 발표도 하기 전에 부랴부랴 '사실상 무혐의'라고 셀프 면죄를 시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감사원은 전 위원장에 대해 '감사위원 6명 만장일치로 불문 결정'이 됐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며 부당·위법한 행위에 대해서는 감사보고서를 통해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언급했다.

그는 "감사원 발표대로라면 전 위원장은 사실상 무혐의가 아니라 '무혐의 호소인'에 불과하다"고 날을 세웠다.

장 원내대변인은 전 위원장을 향해 "본인의 말대로 감사 결과가 불문 결정된 '사실상 무혐의'인데 왜 감사 결과 공개에 대해 입에 거품을 물고 반대하는 것인가"라며 "아무 잘못없고 떳떳하다면 그 내용이 감사보고서에 담겨야만 이번 감사가 '표적 감사'임이 만천하에 드러나지 않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표적 감사'를 운운하기 전에 스스로 기관장으로서 자격이 있는지 되돌아보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감사원은 지난 1일 개최된 감사위원회의에서 최재해 감사원장을 포함한 감사위원 7명이 전 위원장 감사에 모두 참여해 감사결과를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감사원은 지난해 8월부터 전 위원장 근태와 출장비, 유권해석 업무 등을 문제 삼아 감사를 진행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