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김기현, 국회 로텐더홀에 의자 놓고 대화하자"(종합)

등록 2023.06.07 10:57:03수정 2023.06.07 16:32: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굳이 형식·절차로 미룰 필요 없어…표리부동 않길"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6.07.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6.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여동준 하지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7일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를 향해 "국회 로텐더홀에 의자 하나 놓고 만인이 보는 가운데 허심탄회한 대화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자꾸 형식을 따지고 TV 토론을 얘기하는데 저는 다 좋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정부 여당의 대표면 국정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끊임없이 야당의 협조를 구하고 협력하는 길을 찾아야 한다"며 "그런데 자꾸 비공식적 만남을 요청하고 그것에 대해 자기가 국민이 지켜보는 가운데 필요한 대화를 하자며 정책 대화를 제안하더니 앞으로는 하자고 하면서 뒤로는 미루는 느낌을 지우기 어렵다"고 했다.

그는 "여야 대표가 비밀리에 만나 할 얘기도 있겠지만 지금 상태에서 국민의 삶이 이렇게 어려운 상황인데 굳이 특별한 현안도 없이 해결될 과제도 없는데 국민이 보지 않는 곳에서 비공개로 만나는 모양새, 노력하는 척을 보여주겠다는 것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또 "선거의 후보 토론도 아니고 굳이 형식과 절차를 갖춰 미룰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회의실을 하나 구해 제가 국민의힘 회의실에 가도 좋고 김 대표가 회의실 이 자리에 오셔도 좋다. 로텐더홀에 책상을 놓고 해도 좋다"고 제안했다.

이어 "국회에 회의실이 많지 않냐. 거기서 편하게 현재 현안이 무엇이고 이 어려운 국면을 국민의 어려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필요한 일이 뭔지 허심탄회하고 신속한 대화를 바란다"며 "표리부동하지 않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짧은 소견으로 국민의힘의 행동양식을 많이 경험했지만 앞으로 하자고 하면서 뒤로 발목잡는 것이 많은 것 같다"며 "별것 아닌 여야의 대화 문제도 말로는 하자고 하는데 실제로는 이 핑계 저 핑계로 자꾸 미룬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당장 오늘 오후이든 내일이든 모레이든 좋다. 가까운 데 대표실이 있고 가까운 데 계시니 시간되는대로 아무데나 앉아서 국민이 보는 가운데 국정에 대해, 민생에 대해 대화하길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민주당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현재 국민의힘은 TV 토론을 하자고 해놓고 침묵으로 시간을 끌고 있는 상황"이라며 "민주당은 정책대화를 제안했고 국민의힘은 TV토론을 하자고 했는데 거짓말이었나 싶을 정도로 아무 말도 안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 대변인은 "TV 토론에는 답을 안 하면서 비공개 회담을 계속해서 주장하는데 국민 앞에서 왜 이토록 비공개 회동을 하자는 것인지 의문스럽다"며 "용산의 하명이 없어 공개 추진하지 못하는 것 아닌가 하는 의혹이 있다. 민주당의 제안을 즉시 받아들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