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당, 선관위 '감사 수용' 검토에 "여론 나빠지니…법치 발아래 두는 작태"(종합)

등록 2023.06.08 15:11:43수정 2023.06.08 16:06: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선관위, 후안무치…노태악·선관위원 총사퇴해야"

"현대한 음서제…적당히 버티겠단 태도 용납 안돼"

[서울=뉴시스] 이지율 최영서 기자 = ·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대출 정책위의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우리바다지키기 검증TF 확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3.06.07.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대출 정책위의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우리바다지키기 검증TF 확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3.06.07. [email protected]


국민의힘은 8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의 강력한 개혁을 요구하며 노태악 선관위원장·선관위원 전원 사퇴와 선관위의 감사원 감사 수용을 연일 압박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 해킹과 자녀 특혜 채용 의혹 등이 드러난 지 한 달이 지났음에도 선관위는 아직 근본적 문제 해결을 위한 기본 자세가 돼 있지 않다"며 "국민을 가장 분노케하는 것은 헌법기관 임을 내세워 감사원 직무 감찰을 거부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표는 "선관위가 헌법적 관행이라는 보호막 아래 얼마나 방만하고 안이하게 운영되어 왔는지를 보여주는 사례가 연일 드러나고 있다"며 "국가기관으로서 최소한의 청렴성과 규율도 갖추지 못한 선관위가 감사원 감사만큼은 일관되게 거부하고 있으니 정말 후안무치하기 짝이 없다"고 질타했다.

그는 "우리 당이 요구하는 것은 아주 간단하다"며 "선관위가 원래의 취지에 맞게 청렴하고 중립적이고 독립적인 헌법기관으로 거듭나라. 이를 위해 선관위 역사상 최악의 비리에 대해 선관위원장과 선관위원 전원이 도의적 책임을 지고 총사퇴하고 감사원 감사를 통해 환골탈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수진 최고위원은 "고용 세습 의혹이 제기된 선관위 고위직 인사가 지금까지 11명"이라며 "선관위의 현대판 음서제가 존재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 최고위원은 "선관위 조직 전체의 문제"라며 "노태악 선관위원장은 여전히 감사원 감사를 거부하고 있다. 적당히 버티겠다는 태도는 용납될 수 없다"고 사퇴를 압박했다.

강대식 최고위원도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민 73.3%가 선관위원장의 사퇴를 원하고 있다"며 "국민의 신뢰를 잃은 선관위의 환골탈태는 노 위원장의 사퇴와 감사원의 감사에서 시작돼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선관위는 독립성과 헌법기관만을 주장할 것이 아니라 자기 잘못에 대해 되돌아보고 국민 앞에 심판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감사원 감사를 극구 거부하면서 대놓고 '감사 방해'를 하더니 여론이 나빠지자 이제 와서 감사원 감사 수용을 고민해 보겠다 한다"며 "대한민국의 법치 시스템을 발아래 두고 있는 작태"라고 비판했다.

윤 대변인은 "최종 책임자인 노태악 선관위원장과 선관위원들은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면서도 여전히 책임지는 자세를 보이지 않는다"며 "여론이 가라앉을 때까지 버텨보겠다는 심산이라면 당장 포기하라"고 압박했다.
 
이어 "철저한 조사를 통해 내부에 만연한 부정부패를 뿌리 뽑아야 한다"며 "조직 전체를 갈아엎는 수준의 강력한 개혁을 단행해 선관위를 정상화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중앙청년위원회는 이날 오후 선관위 자녀 특혜 채용 관련 과천 중앙선관위를 항의 방문하기도 했다.

장예찬 청년위원장은 "선관위의 불공정 채용 사태는 제2의 조국·조민 사태"라며 "사무총장이 사퇴했다고 해서 불공정하게 채용된 자녀를 그대로 둔다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사퇴헀다고 조민이 의사하는것과 뭐가 다르겠냐"고 주장했다.

장 청년위원장은 "청년들은 공정한 채용 기회를 위해 지금도 독서실·고시원에서 피땀흘리며 입시 채용을 준비 중"이라며 "우리 사회 공정성이 남아있단 걸 알려주기 위해 선관위원 전원의 사퇴와 이 책임을 방기한 노 위원장 사퇴, 불공정하게 채용된 관련자 모두를 엄벌하라"고 촉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