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세월호 시국선언 문화계 116명, 검열·배제 대상이었다"

등록 2018.04.13 16:34: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세월호 문학인 시국선언, 2014년

【서울=뉴시스】 세월호 문학인 시국선언, 2014년

【서울=뉴시스】 이재훈 기자 = '세월호 참사' 시국선언에 참여한 문화예술인 1302명 중 116명을 박근혜 대통령 시절 비서실이 검열·배제한 것으로 확인됐다.13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가 '블랙리스트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분석한 결과다.
 
앞서 진상조사위가 지난 10일 전체 원본을 공개한 9473명 시국선언 블랙리스트 중 세월호 관련 시국선언 명단은 '세월호 정부 시행령 폐기 촉구 성명'(2015년 5월1일) 문화예술인 594명과 '4·16 세월호 참사를 애도하는 문학인 시국선언'(2014년 6월2일) 754명 등 총 1348명(중복제외 1302명)이었다.

이번에 확인된 배제 대상 사업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책임심의위원, 예술위 심의위원 풀, 아르코문학창작기금, 아르코주목할만한작가상, 우수문화예술프로그램, 예술인 맞춤형 교육지원, 서울국제공연예술제, 생동하는 문학관, 연극창작산실 대본공모, 다원예술 창작지원, 차세대 예술인력 육성사업, 기획경영 전문인력 지원사업, 인문정신온라인서비스, 민간국제예술교류지원, 시각예술 도록자료 번역지원, 한국문학번역원 해외교류 지원 등이다.
 
진상조사위에 따르면, 세월호 시국선언 문화예술인 중 검열·배제는 문학 분야에서 많았다. 특히 '2015아르코문학창작기금' 배제 대상 105명 중 60명, '2015아르코 주목할만한작가상'의 경우 배제 대상 81명 중 19명, 총 79명이 세월호 시국선언 관련 문학인으로 확인됐다.

이와 함께 당시 청와대는 세월호 관련 예술작품, 예술인·단체에 대한 지속적인 사찰과 검열을 해왔다고 진상조사위는 전했다. "우파단체, 일명 애국단체를 동원한 시위, 명예훼손 고발, 업무방해 고소, 특정 언론과 결탁한 세월호 관련 작품 폄훼 보도, 세월호 관련 단체 내사 진행 등 전방위적이고 집요한 외압을 진행했다"는 것이다.

특히 세월호 참사를 다룬 '세월오월'의 화가 홍성담에 대해 "추적해 처단"이라는 용어를 써가며 사찰, 검열, 배제 작업을 실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진상조사위 관계자는 "실제 2014년 8월7일 김기춘 비서실장은 대통령비서실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세월오월' 작품과 관련해 홍성담 작가에 대해 불법적인 민간인 사찰을 지시한 정황이 확인된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팝업시어터 '디 아이' 공연

【서울=뉴시스】 팝업시어터 '디 아이' 공연

이와 함께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간부들이 세월호 참사를 연상시킨다는 이유로 팝업시어터 공연 '이 아이'를 조직적으로 방해했고, 이 공연 방해 사건에 대한 내부 조사 결과보고서를 허위 작성한 사실도 이번 진상조사위 조사 과정에서 드러났다.

'팝업시어터'는 극장이 아닌 일상적 공간인 카페나 극장 로비, 공원 등에서 돌발적으로 일어나는 15분 안팎의 짧은 공연으로 예술위의 행사명이다.

2015년 10월 17~18일 예술위 카페 시어터에서 공연한 '이 아이'는 프랑스 작가 조엘 폼의 작품 중 9번째 장을 각색했다. 이 과정에서 원작의 하늘색 잠바가 노스페이스 잠바로, 캠핑이 수학여행으로 각색됐다.

진상조사위는 "10월17일 '이 아이' 1회 공연을 본 당시 예술위 문화사업부장은 '이거 세월호 얘기 아니야? 노스페이스랑 수학여행이 왜 나와?'라며 담당직원에게 말하는 한편 공연예술센터장에게 전화를 해 '공연 대사 중에 수학여행, 노스페이스 등이 나온다'고 보고했다"고 확인했다.

예술위가 이 공연 방해 사건 후 자체 진상조사를 한 후 예술위 조직을 방어하기 위해 '공연 방해는 없었다'는 허위 보고서를 작성했다는 사실도 확인됐다고 진상조사위는 전했다.

또한 진상조사위는 "조사에서 2015년 '공원은 공연 중' 10월 프로그램이었던 '팝업시어터' 참여 예술가 선정 과정에서 블랙리스트 실행 지시가 있었음도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진상조사위 관계자는 "2014년 4월16일 세월호 참사 후 박근혜 정부에 대한 여론이 악화되자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 등은 비서실장 주재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세월호 시국선언=반정부 투쟁'으로 규정하는 등 위법적인 강경정책을 추진했다"면서 "음성화돼 시행되고 있는 블랙리스트를 대대적으로 강화하는 한편 관련 문화예술인들에 대한 지속적인 사찰·검열·배제 등 탄압을 해온 것으로 조사됐다"고 전했다.

 "박근혜 정부 당시 블랙리스트 실행문건인 '문화체육관광부 예술정책과 관리리스트'에 오르는 등 지원사업 배제 대상에 오른 문화예술인은 현재까지 최소 116명이며 규명되지 않은 피해의 범위는 더 클 것"이라고 예상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