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가족 장학금부터 방석집 심사까지'…김인철, 논란의 21일

등록 2022.05.03 12:10:00수정 2022.05.03 13:16: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지명 당일부터 '자사고 존치' 발언으로 논란돼

동문회장 맡던 풀브라이트서 두 자녀 장학금

총장 시절 50억대 회계부정 적발돼 자질 시비

학생에게 막말, 사외이사 겸임 등 전력 불거져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풀브라이트 장학금 특혜 의혹을 받아 온 김인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3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한국교육시설안전원 앞에서 사퇴 의사를 밝힌 뒤 이동하고 있다. 2022.05.03.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풀브라이트 장학금 특혜 의혹을 받아 온 김인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3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한국교육시설안전원 앞에서 사퇴 의사를 밝힌 뒤 이동하고 있다. 2022.05.03.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김정현 기자 =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지명 이후 21일 동안 '온 가족 장학금 특혜', '제자 논문 짜깁기' 등 갖가지 의혹이 제기되며 버티지 못하고 3일 결국 자진 사퇴했다.

교육계에서는 김 후보자의 지명 순간부터 인사청문회 통과까지 가시밭길일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다.

김 후보자가 한국외대 총장을 지내던 지난 2020년 이미 교육부 감사에서 50억원대 회계부정이 적발돼 검찰 수사를 받고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 이력 때문이었다.

과거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장,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장을 맡으면서 "비리가 어느 정도 남아있더라도 사립대학에 재정을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발언하거나 등록금 인상을 주장한 전력도 우려를 샀다.

지명 당일에는 문재인 정부가 폐지를 추진하던 자율형 사립고(자사고)의 유지를 시사하는 발언을 내놓으며 경쟁교육을 옹호한다는 비판도 받게 됐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인 박찬대, 윤영덕, 권인숙, 강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일 오후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지명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서울 마포구 한미교육위원단(Fulbright)을 항의 방문해 의혹검증 자료요구서를 전달했다. 사진은 이날 오후 한미교육위원단(Fulbright)의 모습. 2022.05.0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인 박찬대, 윤영덕, 권인숙, 강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일 오후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지명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서울 마포구 한미교육위원단(Fulbright)을 항의 방문해 의혹검증 자료요구서를 전달했다. 사진은 이날 오후 한미교육위원단(Fulbright)의 모습. 2022.05.02. [email protected]

첫 출근길 전부터 김 후보자가 외대 총장 시절 보였던 행적이 재조명되면서 자질 시비가 끊이지 않았다.

총학생회에 엘리베이터 설치, 도서관 리모델링 등을 약속하고 자신에게 제기된 고발 취하를 요구했다는 의혹에 대해 "그런 일 없다"며 부인했다. 이 사건은 지난 2012년 한국외대에 입학했던 유명 골프선수가 수업을 제대로 듣지 않고 시험을 치르지 않았음에도 A+ 등을 받았다는 이른바 '학점 특혜' 의혹과 관련 있다.

또 총장으로 재임하면서 겸직 금지 의무를 어기고 대기업 사외이사를 지냈으며, 성폭력 가해 교수에게 순금 3돈의 장기근속 포상을 했다는 의혹도 불거졌다.

총장 재직 시절 '금수저 학부모'를 조사했고 학교 정책에 항의하는 학생들에게 "내가 니 친구야"와 같은 막말을 했던 사실이 재조명되며 논란을 샀다.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 총학생회가 지난달 27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이문동 한국외대 본관 앞에서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의 사퇴 요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4.27. chocrystal@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 총학생회가 지난달 27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이문동 한국외대 본관 앞에서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의 사퇴 요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4.27. [email protected]

학생회비와 교비 삭감을 통보하며, 항의하는 학생들에게 고통 분담을 약속하고 자신의 업무추진비를 삭감하겠다고 약속했으나 결국 거짓말로 드러나기도 했다. 한국외대 총학생회가 "불통 행정을 교육부에서 다시 마주할 수는 없다"고 사퇴를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결정타로 꼽히는 것은 지명 1주일 뒤 불거진 풀브라이트 장학금과 관련한 '온 가족 찬스' 의혹이다.

김 후보자는 본인이 풀브라이트 동문회장(2012~2015년) 등을 맡았던 시기 딸과 아들이 최소 수천만원대 장학금 혜택을 받았던 사실이 드러났다. 그의 배우자는 2004년, 자신은 1996년 각각 재단 혜택을 받았다.

김 후보자는 이 사업이 미국 정부가 60여년 동안 운영해 오던 공신력 있는 프로그램이라며, 자신의 배경이 장학금 선발 과정에 개입할 여지가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이를 의심하는 보도가 끊임없이 이어졌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풀브라이트 장학금 특혜 의혹을 받아 온 김인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3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한국교육시설안전원 앞에서 사퇴 의사를 밝힌 뒤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2022.05.03.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풀브라이트 장학금 특혜 의혹을 받아 온 김인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3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한국교육시설안전원 앞에서 사퇴 의사를 밝힌 뒤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2022.05.03. [email protected]

지난 2일에는 제자의 박사학위 논문을 짜깁기한 논문을 학회지에 제출했다는 의혹도 불거졌다. 1999년에 제자가 한국외대 행정대학원에 낸 박사학위 논문과 1년6개월 뒤 정책학회보에 후보자 본인이 낸 논문의 내용이 같아 연구 윤리 위반 논란이 일었다.

여기에 최종 논문 심사가 '방석집'에서 접대를 받으며 이뤄졌다는 제자의 자서전 내용이 불거지기도 했다.

김 후보자는 두 논문의 표절 검사 결과 문장과 문서의 유사도(표절률)가 4%에 그쳤다며 연구 부정 의혹을 부인했지만 의혹을 끝내 넘지 못하고 이튿날 사퇴, 윤 당선인이 지명한 장관 후보자 중 처음으로 낙마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