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장사천재 백종원, 해외창업 얼마나 잘하나 보세요"

등록 2023.03.29 12:24: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백종원

백종원


[서울=뉴시스] 최지윤 기자 = 외식사업가 백종원이 '장사천재 백사장' 면모를 보여준다. 국내에서 수많은 외식 프랜차이즈를 성공해 '장사의 신'으로 불렸는데, 이번엔 한식 불모지인 아프리카와 이탈리아에서 직접 창업에 도전한다. SBS TV 예능물 '백종원의 골목식당'(2018~2021)에서 청년 창업자에게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면, 장사천재 백사장에선 한식당이 해외에서도 통하는지 보여줄 계획이다.

백종원은 29일 서울 마포 가든호텔에서 열린 tvN 예능물 장사천재 백사장 제작발표회에서 "(장사천재 수식어는) 집에서 혼자 좋아한다"면서도 "대외적으로 나왔을 때 여파가 있지 않느냐. 처음에 '날 엿 먹이는 걸까' '망신 주려는 프로그램이 아닐까' 싶어서 (제작진에게) 심각하게 물어봤다. 부담감이 엄청나게 많았다"고 털어놨다.

"처음에 섭외하러 와서 한식의 세계화 등 좋은 이야기만 하더라. 난 잃을 게 많은데, 움직일 이유가 없지 않느냐. 반응이 없으니 나중에는 자극하더라. '실제로 창업이 힘들죠?' '이게 되겠어요? 안 되죠?'라고 해 욱하는 마음에 출연했다. 이 프로그램을 생각하면 욕 밖에 안 나온다. 출연진도 나한테 음식 만드는 것보다 욕을 많이 배웠을 것 같다. 계속 욕이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거의 속아서 갔고 너무 힘들었다."

백종원은 tvN 예능물 '백패커'(2022)에 이어 이우영 PD와 함께 했다. 이 PD는 "(장사전채 백사장은) 오래 전부터 생각한 기획이다. (백종원의) '월클'(월드클래스) 도전기"라며 "그간 코로나19로 인해 어디 가지를 못하고 있다가 이제야 선보이게 됐다. 골목식당에선 호랑이 멘토 선생님이었는데, 그분의 자영업 1일차를 볼 수 있다. 시청자들은 '얼마나 잘하나 보자'라는 생각으로 보면 된다"고 짚었다. "2019년부터 거의 해마다 찾아뵀지만 삼고초려했다"며 "당시 우려하는 점이 많았다. 어쨌든 프랜차이즈 등 많은 걸 갖고 있어서 '영향이 가지 않을까?' 걱정한 것 같다. 그래도 원체 도전하는 걸 좋아해서 함께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백족원은 아프리카 모로코에서 탤런트 이장우, 그룹 '갓세븐' 뱀뱀과 함께 식당을 운영한다. 이탈리아에선 가수 존박, 그룹 '소녀시대' 권유리와 함께 할 예정이다. 백종원은 "일단 국내 창업보다 해외 창업이 어렵다. 해외창업은 음식이 다가 아니다. 한식에 관한 인식을 깨고, 먹는 방법의 이해도를 높이는 게 중요했다"며 "해외를 나가보니 지금 한식과 K-콘텐츠 관심이 크고 분위기가 어마어마하다"고 귀띔했다. "'이게 될 수도 있겠구나' 싶은 아이템을 몇 가지 얻어 왔다. 한식에 관한 고정 관념을 과감히 깰 것"이라며 "방송을 끝까지 보면 '나도 해외에 진출해 볼까?'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고 했다.

다음달 2일 오후 7시40분 첫 방송.
왼쪽부터 존박, 권유리, 백종원, 이장우.

왼쪽부터 존박, 권유리, 백종원, 이장우.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