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내년 클라우드 시장 키워드는?…"SaaS·네이티브·보안"

등록 2023.12.22 09:23:55수정 2023.12.22 10:53: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NHN클라우드, '2024년 클라우드 시장 전망' 발표

"경기침체에 대응할 기업의 효율 극대화 도구, 클라우드"

NHN클라우드가 내년 예상되는 클라우드 산업 흐름을 종합해 '2024년 클라우드 시장 전망'을 발표했다(사진=NHN클라우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NHN클라우드가 내년 예상되는 클라우드 산업 흐름을 종합해 '2024년 클라우드 시장 전망'을 발표했다(사진=NHN클라우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송혜리 기자 = NHN클라우드가 클라우드 산업 흐름을 종합해 '2024년 클라우드 시장 전망'을 22일 발표했다.

NHN클라우드가 전망한 내년 클라우드 시장 주요 동향은 ▲업무망 활용 등 공공분야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도입 가속화 ▲기술 중심 '클라우드 네이티브'로의 전환 ▲클라우드 특화 보안 전략 채택 ▲금융권 핵심업무시스템 클라우드 추진 ▲인공지능(AI) GPU 고수요 지속 등 5개 트렌드이다.

우선 최근 공공 부문의 민간 SaaS 도입·활용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내년에도 정부의 SaaS 산업 육성 기조로 SaaS 활용이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특히 기존 빈도가 낮았던 업무망(내부망)에서의 SaaS 도입이 늘어 보안성 검토나 보안 인증 완료 등 신뢰성이 높은 SaaS에 대한 수요가 시장에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더불어 내년 금융, 공공, 제조, IT 등 주요 영역에서 '클라우드 네이티브'로의 전환이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한다. 클라우드 네이티브란 클라우드 환경을 토대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 배포·관리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접근 방식이다. 따라서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을 위한 기술 파트너와의 전략적 협업이 늘고 전문 기술 지원 서비스가 시장에서 활성화하는 등 클라우드 생태계가 더욱 확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클라우드 보안도 강조된다. 특히 엄격한 사용자 인증 방법론을 바탕으로 내부 정보 자산을 보호하도록 설계한 보안 모델 '제로 트러스트’를 핵심 클라우드 보안 전략으로 채택하는 기업이 증가할 것이다.  아울러 '클라우드 보안 관제 서비스' 등을 이용해 보안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클라우드 환경 설정, 운영 최적화 등 클라우드 환경 전반이나 보안 정책의 가이드를 제공받는 전문 보안 서비스 이용 전략도 시장에서 다시금 주목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2024년 금융영역에서는 핵심서비스 클라우드 전환 프로젝트가 이 분야 전반으로 확산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가운데 토큰증권, 외부 SaaS 허용 등 '오픈뱅킹' 시대에 걸맞은 오픈플랫폼으로의 변화 과제와 함께, 서비스 안정성과 보안을 동시에 충족하기 위한 기술 접목이 시도될 것으로 보인다.

AI GPU 고수요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응해 AI GPU 이용이 가능한 클라우드 서비스의 수요 또한 점차 증가할 것이다. 특히 미리 초고성능 GPU를 확보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CSP와 AI 서비스 기업 간의 협업 모델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김동훈 NHN클라우드 공동대표는 "다가오는 2024년, 경기침체에 대응할 기업의 효율 극대화 도구로써 클라우드가 활용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산업 전반에서 클라우드를 활용한 혁신의 노력이 결실을 볼 수 있도록 NHN클라우드가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