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진짜사나이' 김수로·서경석·샘, 육군홍보대상 수상

등록 2014.12.04 11:40:46수정 2016.12.28 13:46:0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유상우 기자 = MBC TV 예능프로그램 ‘일밤- 진짜사나이’가 자막표기 오류와 불필요한 외국·외래어를 남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상명대·인하대·경북대 등 전국 국어문화원연합회가 국립국어원의 지원을 받아 지난 8월 한 달간 7개 방송사(KBS·MBC·SBS·채널A·MBN·JTBC·tvN)가 방송 중인 14개 프로그램을 조사한 결과다. ‘진짜사나이’는 자막표기 오류가 56건으로 가장 많았다. 외국·외래어는 MBC TV ‘무릎팍도사’의 45건에 이어 43건으로 두 번째를 차지했다.  조사 대상은 KBS 2TV ‘가족의 품격 풀하우스’ ‘해피투게더’ ‘굿닥터’, SBS TV ‘화신’ ‘런닝맨’ ‘주군의 태양’, MBC TV ‘오로라 공주’ ‘무릎팍도사’ ‘진짜 사나이’ ‘스토리쇼 화수분’, 채널A ‘웰컴 투 시월드’, MBN ‘아궁이’, JTBC ‘유자식 상팔자’, tvN ‘막돼먹은 영애씨’ 등이다. 인격 모독·차별적·폭력적·은어 및 통신어·비속어·선정적·불필요한 외국어와 외래어·비표준어와 비문법적·자막 표기 오류 등 10개 항목을 분석했다.  그 결과, 저속한 표현과 어문 규범에 어긋나는 표현이 705건이었다.  이 가운데 ‘캄 다운’ ‘에이스 퍼펙트 가이’ ‘디스’ ‘클리어’ 등 불필요한 외국·외래어 사용 사례가 36%로 가장 많았다. 자막 표기 오류는 ‘New’ ‘全’ ‘企業’ 등과 같이 로마자나 한자 표기를 그대로 적거나 ‘할 수 밖에’ ‘울었던걸’과 같이 띄어쓰기를 잘못한 사례 등 전체의 27%였다.  이어 ‘초긍정’ ‘싼티’ ‘짱’ ‘득템’ ‘조공도시락’ 등 은어와 통신어 사용이 10%, ‘쪽팔려’ ‘꼴통’ ‘쪽수’ ‘장땡’ 등 비속어 사용이 9%, ‘땅겨줘’ ‘볼게여’ ‘개겨도’ 등 비표준어 사용이 7%, ‘이런 집안 말아먹을 놈’ ‘똥은 똥끼리 뭉친다고 한 회사에 돈 떼 먹은 사람들이 왜 이렇게 득실거려’ 등 인격모독 표현이 5%였다.  프로그램별로는 ‘화신’ ‘무릎팍도사’ ‘아궁이’가 불필요한 외국·외래어 사용이 가장 많았다. 자막 표기 오류는 ‘진짜 사나이’와 ‘웰컴 투 시월드’에서 특히 많이 나타났다. ‘주군의 태양’은 비속어와 인격 모독 표현을 자주 썼다.  국어문화원연합회는 “외국어와 외래어의 오남용과 잘못된 자막 표기는 방송을 시청하는 국민의 올바른 국어사용에 영향을 주고 언어 파괴라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며 “주말 가족이 함께 시청하는 오락 프로그램과 드라마는 모든 연령대의 시청자가 대상인만큼 한국어의 품격을 저해하는 저속한 표현을 자제하고 정확하고 품격 있는 우리말을 사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swryu@newsis.com

【서울=뉴시스】김훈기 기자 = 육군은 4일 육군본부 무궁화회관에서 '2014년 홍보대상' 시상식을 열고 MBC TV 예능 프로그램 '진짜사나이'에 출연한 김수로, 서경석, 샘 해밍턴 등 3명에게 육군홍보대상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육군홍보대상은 육군 홍보에 대한 관심과 인식을 끌어올리기 위해 2012년 처음 제정됐으며 올해로 3회째다. 이 상은 한 해 동안 육군이 국민의 성원과 공감,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가장 크게 기여한 사람이나 단체에 수여해왔다.

올해 상을 받은 영화배우 김수로(44)와 방송인 서경석(42), 샘 해밍턴(37)은 방송 시작일인 2013년 4월14일 육군훈련소와 백마부대편에 처음 출연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 달 30일 방송까지 모두 82회 출연했다.

 오는 1월 21개월의 방송 출연을 마지막으로 '진짜사나이'를 떠날 예정이다. 21개월은 현재 육군 병사의 의무복무 기간과 같아 수상의 의미가 뜻 깊다.  

 장병들의 생활상을 24시간 리얼 다큐로 담은 '진짜사나이'는 병영에서 소소히 일어나는 감동과 전우애를 국민에게 전달하고 함께 울고 웃는 공감과 소통의 통로로 자리잡았다.  

 이번 수상자들 외에도 지금까지 류수영, 장혁, 천정명, 헨리, 혜리 등 많은 스타들이 '진짜사나이'에 출연해 많은 사랑을 받았다. 최고시청률 19.8%(9월14일 방송분) 기록, 리얼과 예능의 논쟁, 방송아이템 차별화 요구 등 세간에서 늘 화제의 중심이 되어왔다.

 이날 홍보대상을 받은 방송인 서경석은 "진솔한 모습으로 매주 안방을 찾아가는 진짜 사나이 프로그램이 국민과 육군을 이어주는 가교가 되고 국가방위에 헌신하는 육군 장병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이 되길 바란다"며 "지난 21개월간 또 한 번의 군복무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이렇게 뜻 깊은 상까지 준 육군에 감사하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