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트로 카톡 불났던 '애니팡', 임영웅과 "국민게임 영광 재현해볼까
임영웅 모델 발탁한 조정일 마케팅 이사 인터뷰
2012년 7월 국내 게임 역사에 한 획 그은 '애니팡'
3500만 다운로드, 하루 이용자 1000만…'국민게임'
후속작 2~4 시리즈 나왔지만, 원작 성과에 못미쳐
'국민가수' 임영웅 홍보모델…'국민게임' 영광 재현

[서울=뉴시스] 오동현 기자 = "애니팡 시리즈의 최대 경쟁자는 원조 애니팡."
2012년 7월 우리나라 게임 역사에 한 획을 그은 모바일 게임이 등장한다. 게임을 한 판이라도 더 하기 위해 카카오톡 친구들에게 '하트'를 보내는 진풍경이 펼쳐졌던 '애니팡'이다. 하루에 1000만명이 밤낮 가리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즐긴 애니팡은 말 그대로 '국민 게임'으로 불렸다. 다운로드 3500만 건, 동시 접속자 300만,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1위를 기록했다.
그러나 애니팡 성공 이후 비슷한 류의 게임들이 쏟아졌고, 모바일 RPG(역할수행게임) 장르가 인기를 끌면서 애니팡의 영광은 오래가지 못했다. 특히 후속작으로 시리즈 2·3·4편까지 나왔으나 원작만큼 대중의 인지도를 확보하지 못했다. 이에 애니팡 개발사 위메이드플레이(옛 선데이토즈)는 국민가수라 불리는 임영웅을 홍보모델로 발탁해 국민게임 애니팡의 영광을 되찾겠단 각오다.
2014년 1월 출시된 애니팡2는 다운로드 1800만 건과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1위라는 준수한 성적을 냈다. 2016년 9월 출시작 애니팡3와 2020년 6월 출시작 애니팡4도 국내 3대 앱장터 인기 1위를 기록하며 기대를 모았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사람들에게 잊혀졌고, 기대만큼 성과를 창출하지 못했다. 임영웅을 홍보모델로 발탁한 이유다.

위메이드플레이 조정일 마케팅 이사 *재판매 및 DB 금지
지난 7일 경기 분당구 서현동 위메이드플레이 사옥에서 만난 조정일 마케팅 이사는 "10년 전 애니팡은 당시 게임을 즐기지 않았던 사람들까지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시작하게 만들었다"며 "임영웅과 함께하는 캠페인을 통해 애니팡1 당시의 성과를 애니팡2·3·4에서 다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민 게임이란 타이틀의 영광을 재현하고 싶다"고 말했다.
조 이사는 "애니팡은 친구·지인들과 함께 하는 게임의 즐거움을 국민들에게 제공했다고 생각한다. 임영웅 캠페인을 통해 애니팡이 다시 많은 국민들에게 회자됐으면 한다"며 "이를 위해 국민이란 타이틀을 붙일 수 있는 인지도 높은 모델로 임영웅을 선정했다. 기존 게임 이용자가 아닌 이들까지 대상으로 애니팡 시리즈를 알리고 싶다"고 희망했다.
위메이드플레이는 홍보모델 임영웅과 함께 '애니팡2', '애니팡3', '애니팡4' 등 3개 시리즈 대상의 통합 사전 예약 행사 '애니팡 시리즈 X 임영웅'을 진행 중이다. 임영웅 홍보모델 계약은 지난 11월부터 내년 5월까지 6개월이다. 임영웅 소속사 측과 협의된 것은 아니지만, 위메이드플레이는 향후에도 임영웅과 함께 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 이사는 "사전 예약 반응이 뜨겁다. 아직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애니팡 2·3의 가입자 증가에 유의미한 성과가 있었다. 이번 캠페인이 시작되면 더 큰 결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며 "강력한 팬덤을 갖춘 임영웅이 애니팡 모델이 됐다는 사실만으로도 커다란 파급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조 이사는 "이번 캠페인 슬로건은 '영웅은 영원해’다. 임영웅과 함께 애니팡 시리즈가 오랫동안 사랑을 받았으면 하는 바람에서 슬로건을 정했다"며 "메인 캠페인은 애니팡 2·3·4에서 임영웅의 이모티콘 '영웅티콘'과 포토카드를 공개하고 이벤트로 팬들에게 제공하면서 시작된다. 포토카드의 경우 소장 가치를 높이기 위해 프리즘 등을 가미해 보다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최근 임영웅 CF 메이킹 필름 2편도 공개했다. 한 편은 분량이 짧지만 임영웅의 귀엽고 새로운 모습이 담겼고, 다른 한 편은 뮤직비디오 형식으로 분량이 조금 더 길다"면서 "2편 모두 팬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고 말했다.
위메이드플레이는 임영웅 콘서트가 열리는 고척 스카이돔 광장에서 10~11일 양일간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애니팡 시리즈' 부스를 운영한다. 위메이드플레이는 부스 운영을 통해 임영웅과 '애니팡2', '애니팡3', '애니팡4' 등 애니팡 시리즈가 함께 하는 다양한 행사들을 진행할 예정이다. '애니팡 페스타'의 온라인 및 현장 사전 예약자들을 대상으로 임영웅 포토카드를 증정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