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믹스 "DAXA, 상폐 근거 공개하라"…가처분 신청 예고
상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준비…김&장, 세종 선임
거래 지원 종료 근거 자료 요청…"규정상 제출해야"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2일 서울 강남구 빗썸라운지에서 바라본 휴대폰 화면에 위믹스 시세가 나오고있다. 국내 대표 K-코인 위믹스(WEMIX)가 다음 달 2일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퇴출된다. 국내 가상자산 업계 최초 재상폐다.업비트를 제외한 국내 원화거래소 4사(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는 이날 오후 위믹스 거래지원 종료(상장 폐지, 상폐)를 공지했다. 거래(매수·매도)는 한 달 뒤인 다음 달 2일 종료된다. 출금지원은 오는 7월 2일 끝난다. 거래지원 종료 사유에 대해서는 "재단의 소명자료만으로는 거래유의 지정사유가 해소되지 않았다"며 "발행주체의 신뢰성과 보안 관련된 부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거래지원 유지 기준에 부합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2025.05.02. jhope@newsis.com](https://img1.newsis.com/2025/05/02/NISI20250502_0020795103_web.jpg?rnd=20250502162834)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2일 서울 강남구 빗썸라운지에서 바라본 휴대폰 화면에 위믹스 시세가 나오고있다. 국내 대표 K-코인 위믹스(WEMIX)가 다음 달 2일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퇴출된다. 국내 가상자산 업계 최초 재상폐다.업비트를 제외한 국내 원화거래소 4사(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는 이날 오후 위믹스 거래지원 종료(상장 폐지, 상폐)를 공지했다. 거래(매수·매도)는 한 달 뒤인 다음 달 2일 종료된다. 출금지원은 오는 7월 2일 끝난다. 거래지원 종료 사유에 대해서는 "재단의 소명자료만으로는 거래유의 지정사유가 해소되지 않았다"며 "발행주체의 신뢰성과 보안 관련된 부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거래지원 유지 기준에 부합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2025.05.02. [email protected]
9일 위믹스 재단은 공지를 통해 "현재 위믹스 팀의 최우선순위는 국내 가상자산거래소들이 DAXA라는 방패막을 내세워 내린 불합리한 결정을 되돌리고 이로 인한 생태계와 커뮤니티의 상처를 치유하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가능한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위믹스는 위메이드가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사업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핵심 가상자산으로 지난 2020년 발행됐다. 위메이드 대표작 '미르4'와 '나이트 크로우'에 위믹스 토크노믹스(게임 내 가상자산 경제)를 적용한 바 있다. 아울러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위믹스 플레이'에 국내외 다양한 게임을 온보딩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2월 28일 해킹으로 위믹스 플레이 브릿지에서 90억원어치에 달하는 위믹스 코인 865만여개가 탈취된 바 있다. 이에 DAXA는 '해킹'과 '불성실 공시'를 이유로 지난 2022년 이후 또 다시 위믹스의 상폐를 결정했다. DAXA 회원사 5곳 가운데 위믹스가 상장돼 있는 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에서 6월 2일 거래가 종료된다.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준비…김&장, 세종 선임
재단은 "가처분 신청이 단순한 요식행위가 아닌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철저한 자료 준비를 우선하고 있다"며 "빠르면 이번 주 내 늦어도 다음 주 초까지 법원에 제출하는 것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의 위믹스 홀더 네이버 카페에서는 탄원서 작성 등의 행동으로 응원해 주시고 있다"고 덧붙였다.
거래 지원 종료 근거 자료 요청

김석환 위믹스 재단 대표가 11일 '위믹스 홀더 간담회'에서 위믹스 사업 관련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다. *재판매 및 DB 금지
그러나 DAXA에서는 소속 4개 거래소와 논의해 발송하는 메일이라는 단서를 붙여 각 거래소의 기존 거래유의 종목 지정 안내 공지 링크들과 거래지원 종료 안내 공지 링크 등 기존에 통보했던 내용만을 다시 보냈으며, 심의 의결 관련 세부 사항은 해당 회원사로 문의하라고 회신한 것으로 전해졌다.
재단은 "지난 8일 기준 빗썸에서만 심의과정에 대해 아무런 설명이나 자료 없이 기존 거래지원 종료 공지에서 언급한 두 가지 사유에 대해 각각 한 줄의 설명을 답으로 받았으며, 그 외 거래소는 아직 회신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각 거래소는 위믹스 유의종목 지정 및 거래지원 종료를 위한 심의/의결 회의록 및 검토보고서를 작성 완료했을 것이고, 자신들이 제정한 모범사례의 규정에 따라 위믹스 팀에 그 자료를 제공했어야 한다. 그러나 고팍스, 빗썸, 코빗, 코인원 모두 세부 자료 제공을 거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KISA 인증 보안 컨설팅 업체 추가 점검…바이백 증빙 및 지갑 공개 준비
또 "대주 회계법인에 의한 바이백 내역 검증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며 "회계 법인의 최종 검증 결과 보고서가 빠르면 이달 15일 발행될 예정이며 수령 즉시 바이백 수량 보관 지갑과 함께 안내 드릴 예정"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