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美방산업체들, 배당금 지급·자사주 매입 금지"
"공장·장비 투자 희생해 배당금 지급"
"경영진 보수 패키지도 지나치게 높아"
록히드마틴 등 美 방산주 일제히 하락
![[AP/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4일(현지 시간) 전용기 에어포스원에서 기자회견 하고 있다. 2026.01.06.](https://img1.newsis.com/2026/01/06/NISI20260106_0000900512_web.jpg?rnd=20260106125944)
[AP/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4일(현지 시간) 전용기 에어포스원에서 기자회견 하고 있다. 2026.01.06.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소셜미디어(SNS) 트루스소셜에 "모든 미국 방위 계약업체들과 방위산업 전반에 경고한다"며 "우리가 다른 어떤 국가도 따라올 수 없는 세계 최고의 군사장비를 생산하고 있음에도 공장과 장비 투자를 희생시키는 대가로 주주들에 막대한 배당금을 지급하고 자사주 매입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더이상 허용되거나 용인되지 않을 것이다"고 밝혔다.
그는 방산업체 경영진 보수 패키지에 대해서도 "우리 군과 동맹국에 필수 장비를 공급하는 속도가 너무 느린 점을 고려할 때 터무니없고 정당화될 수 없다. 급여, 스톡옵션, 기타 모든 형태의 보상이 이 경영진들에게 지나치게 높다"고 지적했다.
방산 업체들이 내부 투자를 통해 생산 시설을 확대하고 생산 속도를 높여야 한다는게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방산 기업들은 우리의 위대한 군사 장비를 충분히 신속하게 생산하지 못하고 있고, 생산된 장비도 적절하거나 신속히 보수하지 못한다"며 "지금부터 경영진들은 이 중요한 장비를 공급하고 유지보수하며, 미래 군사장비의 최신모델을 생산하기 위한 새롭고 현대적인 생산 공장을 건설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그렇게 할 때까지 어떤 경영진도 500만달러를 초과하는 보수를 받아서는 안 된다"며 "대통령으로서 저는 유지보수가 정확하고 제때 이뤄지도록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거듭 "이러한 문제들이 해결될 때까지 방산업체들의 배당금 지급이나 자사주 매입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다. 경영진 임금과 보상도 마찬가지"라며 "금융 기관에서 대출을 받거나 정부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대신 지금 당장 배당금, 자사주 매입, 경영진에 대한 과도한 보상을 활용해 생산해야 한다"고 적었다.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을 통해 민간 기업의 의사결정을 강제할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 발표 이후 제네럴 다이나믹스, 록히드 마틴, 노스롭 그루먼 등 미국 주요 방산기업 주가는 각각 약 3% 가량 하락했다고 미 CNBC는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