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 내달 1일 '김건희 특검 TF' 출범…이재명 수사 맞불

등록 2023.01.30 10:56:38수정 2023.01.30 14:47: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박홍근 "野대표 공격할 시간에 국민삶 살펴야"

내달 1일 김건희TF 출범…"성역 없는 진실규명"

서은숙 "檢, 이재명 수사 아닌 사냥하겠단 것"

박찬대 "김건희 특검 수용하고 결백 증명하라"

정청래 "국민 감시기능 작동…정적제거 안통해"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01.30.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01.3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임종명 신재현 홍연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30일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해 '김건희 주가조작사건 태스크포스(TF)'를 내달 1일 출범한다고 밝혔다. 윤석열 정부 검찰이 이재명 대표에 대한 정치-편사 수사를 전방위적으로 진행하면서도 김 여사의 주가조작 사건 수사는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를 통해 윤석열 정부의 불공정과 '내로남불'을 적극 부각하며 정국 주도권을 잡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었다. 회의 참석자들 대다수는 이러한 지적을 이어갔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다음달 1일 민주당의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사건 TF가 공식 출범한다. 법 앞에 모두가 평등하다는 걸 입증하고 성역 없는 진실규명이란 국민 기대에 부합하기 위해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집권당은 대통령 호위병을 자처하고 있으니 이거야 말로 국가 위기이자 국민 불행이다. 더구나 김건희 주가조작 사건 대체 언제 수사할 건가"라며 "도이치모터스에 이어 우리기술 주가조작 의혹은 야당이 연구한 게 아니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재판의 공판검사가 우리기술 주가조작에 김건희 여사 모녀가 가담했다는 추가 의혹 제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대통령실이 허위사실이라며 야당 대변인을 고발로 겁박해도, 재판 중인 공판검사들을 인사발령 내어도, 국민의 의혹은 해소될 수 없다. 윤석열 정치검찰은 더 이상 법의 수호자가 아니다. 낯부끄러운 권력의 종복일 뿐"이라고 꼬집었다.

이재명 대표에 대한 여당의 공세도 질타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정책위의장, 대변인, 당권주자가 총출동해 야당대표 공격에 여념이 없다"며 "마치 윤석열 검찰에게 직접 지령이라도 받은 것처럼 조롱, 모욕하고 있고, 내용도 찌라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야당대표 공격에 허비할 시간이 있다면 벼랑 끝에 내몰린 국민의 삶을 단 1초라도 책임감 갖고 살펴보길 바란다. 윤석열 정권은 검찰권 사유화와 남용으로 신독재국가로 폭주하고 있다"며 "경제와 민생의 위기는 철저히 방관하고, 할 줄 아는 거라곤 전 정권 지우기와 야당 때려잡기 뿐"이라고 강조했다.

서은숙 최고위원도 가세했다.

서 최고위원은 "이재명 대표가 정말 죄가 있다면 중립적인 특검이 수사해도 죄가 드러날 것이다. 공정과 상식을 선봉하는 대통령이  야당 대표에게 혐의가 있어 수사한다면 국민에게 오해받지 않기 위해서라도 특검에 수사를 맡길 것이다"면서도 "그러나 윤석열 정권과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표가 대장동 특검을 수용하겠다고 하니 한사코 안 된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윤석열 사단 검찰은 피의사실 공표죄를 대놓고 무시하며 이재명 대표의 피의사실을 언론에 알려 여론을 유도하고 소환조사 중에도 상황을 언론에 생중계하고 있다. 이건 수사하겠다는 게 아니라 사냥하겠다는 것"이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 아내의 혐의는 공판검사가 폭로했는데도 수사하지 않고 야당 당대표 혐의는 범죄자의 진술을 믿고 수사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 정치검찰은 공정성을 상실한 사회적 흉기가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건희 여사 모녀의 추가 주가조작 의혹에 대한 대통령실의 반박에 대해서는 "자신있다면 금융전문가가 참여하는 김건희 특검을 통해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면 되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당내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인 박찬대 의원은 "당사자도 아닌 대통령실이 굳이 '김건희 방탄'에 나서겠다면 으름장을 놓을 게 아니라 떳떳하게 해명하는 게 상식적이고 합당한 대응이다"며 "그걸로 모자란다면 이번 기회에 김건희 주가조작 의혹 규명을 위한 특검을 수용하고 수사와 재판을 통해 만천하에 결백하다는 것을 증명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정청래 의원은 "정적은 죽지 않는다. 이재명은 죽지 않는다. 정적은 죽인다고 죽지 않고 제거한다고 제거되지 않는다. 왜, 국민들이 보고 있으니까. 국민들의 공적 감시기능이 작동하기 때문에 그렇다"고 운을 뗐다.

정 의원은 "이재명 대표의 대장동 검찰 진술서 33쪽을 꼼꼼히 읽어봤다. 민간 개발업자 이익을 줄이고 공공이익을 늘려서 성남 시민에게 혜택이 돌아가게 했다면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장의 롤모델 아닌가. 이게 상 줄 일이지, 벌 줄 일인가"라며 "대장동 일당이 (이 대표가) 자기 이익을 뺏어간다고 '공산당 같은 XX'라고 욕까지 하지 않았나"라고 설명했다.

이어 "윤석열 검사독재정권은 지금 인디언 기우제를 지내고 있나. 내가 이재명을 죽이지 않으면 몇 년 후 나와 내 아내가 죽을 것이란 미래 공포에 시달리고 있나. 퇴임 후 안전 보장 조치를 위한 선제타격인가"라며 "그런데, 사건번호 133호 김건희 수사는 안 하나"라고 촉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