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송영길 "태영호 녹취 최종수혜자 윤석열 대통령…수사해야"

등록 2023.05.29 10:35:38수정 2023.05.29 10:40: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통령실의 선거개입은 민주주의 근본 무너뜨리는 일"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의 핵심 인물인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자진 출석하고 있다. 2023.05.02.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의 핵심 인물인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자진 출석하고 있다. 2023.05.0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하종민 기자 =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9일 "돈 봉투 논란 최종수혜자로 송영길을 수사하겠다면 당연히 태영호 녹취의 최종수혜자 윤석열 대통령도 수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SNS)을 통해 "태영호와 이진복 정무수석 그리고 검찰과 언론이 항상 저를 돈 봉투 논란 사건 최종수혜자라는 표현을 쓴다. 태영호 녹취록을 보면 강남구 공천 대가로 대통령 한일 외교에 대한 옹호 찬양의 최종수혜자는 윤석열 대통령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사건의 최종수혜자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하다. 대한민국 헌법상 대통령은 내란·외환의 죄를 제외하고는 재직 중에 형사상 소추를 하지 않는다고 되어있으나, 수사가 금지된 것은 아니다. 이미 시민단체가 태영호, 이진복 등을 직권남용죄로 공수처에 고발했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의 공천 개입과 윤 대통령의 공천 개입이 다르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서울중앙지검이 윤관석, 이성만 의원의 체포영장 동의 청구를 하면서 민주주의 기본인 선거제도를 훼손한 중대범죄라고 했다. 이것이 중대범죄라면 대통령실의 노골적인 당내 선거 개입, 공천개입은 정당민주주의 근본을 무너뜨리는 일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이준석 대표, 유승민 전의원 탄압, 나경원 당대표 후보 사퇴압력, 안철수 당대표 후보 배제에 노골적으로 김기현 후보를 당 대표로 만든 행위는 윤석열 대통령과 윤핵관들이 만든 작품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국회의원도 아닌 강래구, 이정근이 자기들끼리 한 대화 녹취를 별건 수사를 통해 불법적으로 추출한 검찰이 특정 언론과 야합해 피의사실을 사전에 공포해 정치적 기획 수사를 하고 있다. 그런데 태영호 녹취는 이와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정당의 자율성과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중대사안이라고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공수처는 검찰이 이정근 녹취에 기초한 돈 봉투 논란 사건 수사하는 것처럼 태영호 의원, 이진복 수석에 대한 즉각적인 압수수색, 출국 금지 등 적극적인 수사에 나서야 할 것"이라며 "공수처는 기관의 존재의미를 증명할 수 있는 기회로 적극적 수사를 강력하게 촉구하는 바"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공수처는 죽은 고기만을 찾는 하이에나 같은 일부 정치 검사들과 대비해 킬리만자로의 표범처럼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정의를 세워줄 것을 강력히 호소하는 바이다"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