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군공항 저지에 혈세 28억"…감사원에 무안군 공익감사 청구한다

등록 2023.06.01 14:46:50수정 2023.06.01 15:08: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광주 민간·군공항 무안이전대책위, 무안군 대상 공익감사 청구 결정

민간·군공항 이전 관련 찬반토론회·알권리 충족 정보제공도 요구

[무안=뉴시스] 이창우 기자=광주 민간·군공항 무안이전대책위는 1일 오후 2시 무안국제공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주 군공항 이전 저지 활동에 혈세 28억원을 쓴 무안군의 행정이 적법한지 따져보기 위해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키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2023.06.01. lcw@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무안=뉴시스] 이창우 기자=광주 민간·군공항 무안이전대책위는 1일 오후 2시 무안국제공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주 군공항 이전 저지 활동에 혈세 28억원을 쓴 무안군의 행정이 적법한지 따져보기 위해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키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2023.06.01.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무안=뉴시스] 이창우 기자 = 전남 무안군 주민들로 구성된 '광주 민간·군 공항 무안이전대책위원회'가 무안군을 대상으로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키로 결정했다.

대책위는 지난달 25일 준비모임을 갖고 발족했다. 이들은 광주 군공항 무안 이전에 반대하는 주민단체에 맞서 지역발전 동력 확보를 위해 광주 민간·군공항의 무안국제공항 동시 이전에 찬성하고 있다.

대책위는 1일 오후 2시 무안국제공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 군공항 이전 저지 활동에 혈세 28억원을 쓴 무안군의 행정이 적법한지 따져보기 위해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키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앞서 무안군은 지난 2019년 '광주 군공항 이전 저지활동 지원조례'를 제정해 광주 전투비행장 무안 이전 반대 범군민대책위 활동과 관련 홍보 등에 5년간 28억원의 예산을 지원했다.

이에 광주 민간·군공항의 무안국제공항 동시 이전에 찬성하는 대책위는 무안군이 정부가 국책사업으로 추진하는 군공항 이전 저지에 군민 혈세 28억원을 지원한 것은 부당하다는 주장이다.

대책위는 "광주 군공항 유치에 찬성하는 주민들이 분명히 존재함에도 무안군은 반대 여론에만 편승해 편향적인 조례를 제정하고, 이를 근거로 막대한 예산을 낭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무안군은 광주 군공항 이전과 관련해 전문가 초청 군민공청회, 찬반토론회 개최 등 군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정확한 정보 제공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또 "무안군이 반대만을 일삼고 군민들에게 근거 없는 거짓 선동만을 일삼고 있다"며 "군민을 위한 정책은 무엇이며, 미래 후손을 위한 대안은 무엇인지를 밝혀 군민 모두를 안심시켜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무안군이 광주 민간공항과 군공항을 무안으로 동시 유치해 무안국제공항이 서남권 거점공항으로 그 기능을 다 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수조원대 규모가 될 군공항 이전 지역 지원사업을 유치해 미래 후손들이 풍요롭게 살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대책위는 "무안군은 하루속히 생각의 일대 전환을 통해 공항이전과 관련한 긍정적 생각으로 무안 발전 청사진을 구축하고, 경제발전과 후손들의 먹거리 해결을 위한 구체적 대안을 밝혀 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이날 오전 전남사회단체연합회는 전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군공항 이전 문제로 지역 내 갈등과 분열의 조짐이 보인다"며 "그동안 반대만 하던 군공항 이전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고, 전남 미래 100년의 발전을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회단체는 "하루빨리 갈등과 분열을 종식하고 미래 발전과 화합을 위해 혼신의 힘을 쏟아야 한다"며 "전남도는 군공항 이전과 관련해 도민들이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도록 주민설명회와 공론의 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