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 與 '선관위 공생관계'에 "대꾸할 가치 없어…선관위 장악 목적"(종합)

등록 2023.06.04 20:51:52수정 2023.06.04 21:02: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기현, 긴급 최고위서 "노태악 사퇴해야" 주장

민주·선관위 공생관계 주장도…민주 "정치공세"

野 행안위원 "사무총장에 尹 측근 임명 시도도"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06.04.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06.0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신재현 임종명 한은진 기자 =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고위직 자녀 특혜 채용 비리를 두고 여야가 4일 날 선 공방을 벌이고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노태악 선관위원장 사퇴를 촉구하며 비리의 배후에 더불어민주당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윤석열 대통령의 최측근을 사무총장 자리에 앉히기 위해 선관위에 정치 공세를 가하고 있다고 맞받았다.

김기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노태악 선관위원장 사퇴 촉구와 감사원 감사 요구에 대해 민주당은 독립기관 흔들기라며 선관위를 두둔하고 있다. 선관위와 민주당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것은 아닌지 하는 합리적 의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선관위 고위직들이 이토록 겁도 없이 과감히 고용 세습을 저지른 이유가 민주당과 공생적 동업관계를 형성했기 때문이 아닌지 의심이 든다"며 "선관위가 주요 선거 때마다 민주당에 유리하도록 편파적 해석을 했던 사례가 많았다는 점은 선관위와 민주당의 공생적 동업관계를 더욱 확신하게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자 민주당은 대꾸할 가치도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소영 원내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여당 대표의 정치공세성 주장에 일일이 답변할 가치가 없다, 대꾸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자꾸 정치공세만 할 게 아니고 채용비리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 실시에 여야 공감대가 만들어진만큼 빠르게 착수할 수 있도록 협조를 먼저 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박성준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대표 발언을 보면, 정치공세 아니겠나"라며 "이게 집권여당 대표의 발언에 맞는건지 모르겠다. 타당하지 않다. 집권여당 대표의 정치 언어가 아니다"고 전했다.

[과천=뉴시스] 김금보 기자 =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지난 2일 오전 경기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열린 고위직 간부 자녀 특혜 채용 의혹 관련 위원회의를 마치고 나오며 취재진에게 질문 세례를 받고 있다. 2023.06.02. kgb@newsis.com

[과천=뉴시스] 김금보 기자 =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지난 2일 오전 경기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열린 고위직 간부 자녀 특혜 채용 의혹 관련 위원회의를 마치고 나오며 취재진에게 질문 세례를 받고 있다. 2023.06.02. [email protected]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국민의힘을 향해 "선관위원장을 흔들어 사무총장에 입맛에 맞는 사람을 앉히려는 시도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행안위원들은 "선관위 사무총장과 사무차장이 책임지고 사퇴를 했고, 내부 감사는 물론 국민권익위원회의 전수조사가 진행되고 있다"며 "지난달 31일 선관위 대책까지 나온 마당에 일요일에 긴급 최고위를 개최한 것은 뭘 위해서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국민의힘의 선관위원장 사퇴와 윤석열 정부의 입맛대로 움직이는 감사원의 감사를 받으라는 요구는 선관위를 장악하고자 하는 정치적 목적을 명백히 밝힌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덧붙였다.

행안위원들은 "선관위원장을 압박해 선거관리의 총 책임자인 사무총장을 윤석열 대통령의 측근 인사로 임명하려는 야욕을 보인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그러면서 "선관위 사무총장에 대통령 측근인사가 오게 된다면 내년 총선뿐만 아니라, 우리 민주주의가 힘겹게 쌓아온 공정한 선거관리의 원칙이 한번에 무너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수사기관의 엄중한 수사를 촉구하면서는 "민주당 행안위원들은 선관위의 자녀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해 국민적 불신을 해소할 수 있는 전수조사와 책임자에 대한 강력한 처벌, 그리고 조직을 혁신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