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벨라루스 사발렌카 "전쟁도, 대통령도 지지 안 해"

등록 2023.06.07 00:26: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사발렌카, 스비톨리나 꺾고 프랑스오픈 4강 진출

러·벨라루스 선수와 악수 거부한 스비톨리나, 이번에도 '패싱'

[파리=AP/뉴시스] 엘리나 스비톨리나(우크라이나)가 6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의 스타드 롤랑가로스에서 열린 프랑스오픈 테니스대회 여자 단식 8강전을 마친 뒤 악수 기다리는 아리나 사발렌카(벨라루스)를 지나치고 있다. 2023.06.06

[파리=AP/뉴시스] 엘리나 스비톨리나(우크라이나)가 6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의 스타드 롤랑가로스에서 열린 프랑스오픈 테니스대회 여자 단식 8강전을 마친 뒤 악수 기다리는 아리나 사발렌카(벨라루스)를 지나치고 있다. 2023.06.06

[파리=뉴시스] 김희준 기자 = 프랑스오픈 테니스대회에서 기자회견에 불참하던 아리나 사발렌카(벨라루스·2위)가 오랜만에 미디어 앞에 섰다.

사발렌카는 또다시 정치적인 질문을 받았고, 전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사발렌카는 6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의 스타드 롤랑가로스에서 열린 프랑스오픈 테니스대회 여자 단식 8강전에서 엘리나 스비톨리나(우크라이나·192위)를 2-0(6-4 6-4)으로 꺾었다.

올해 호주오픈에서 처음 메이저대회 정상에 선 사발렌카는 두 대회 연속 우승에 한 발 더 다가섰다.

이날 경기는 벨라루스 선수와 우크라이나 선수 대결로 큰 관심을 모았다.

지난해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고, 벨라루스는 이에 동조했다. 전쟁 발발 이후 러시아, 우크라이나 선수들은 국기와 국가, 국가명을 사용하지 않고 중립국 신분으로 대회에 나서고 있다.

테니스 선수인 가엘 몽피스(프랑스)와 결혼해 지난해 10월 딸을 낳고 올해 4월 복귀한 스비톨리나는 복귀 이후 러시아, 벨라루스 선수들과 경기 뒤 악수를 하지 않고 있다.

이번 대회 3, 4회전에서 러시아 국적의 안나 브린코바(56위), 다리아 카사트키나(9위)를 연달아 만난 스비톨리나는 경기 후 악수하지 않고 코트를 떠났다.

[파리=AP/뉴시스] 아리나 사발렌카. 2023.06.06

[파리=AP/뉴시스] 아리나 사발렌카. 2023.06.06

이날 사발렌카가 매치 포인트를 따낸 후 한동안 네트에 서서 기다렸지만, 스비톨리나는 그를 '패싱'한 채 심판과 악수하고 경기장을 빠져나갔다.

경기를 마친 사발렌카는 이번 대회 2회전 이후 처음으로 기자회견에 나섰다. 2회전에서 승리한 후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을 지지하는지, 우크라이나 침략 전쟁에 반대하는지 등 정지적인 질문을 받은 사발렌카는 그간 기자회견을 건너뛰었다.

사발렌카는 "2회전을 마친 후의 기자회견에서 내가 존중받지 못하는 것처럼 느껴졌다. 내가 그 말을 입에 담도록 노력하는 것 같았다"며 "나는 기자회견을 존중하지만 2회전이 끝난 뒤에는 기자회견이 정치 TV쇼가 되는 느낌이었다"고 그간 기자회견에 불참한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지난 2경기에서 기자회견에 참석하지 않아 기분이 좋지 않았다. 잠이 오지 않았다"면서도 "하지만 결정에 후회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사발렌카에게 또다시 정치와 관련된 질문이 쏟아졌다. 과거 사발렌카가 루카셴코 대통령과 찍은 사진에 대한 질문도 나왔다.

사발렌카는 "벨라루스에서 (국가대항전인)페드컵 경기를 많이 했고, 경기 후 대통령과 함께 사진을 찍은 적이 있다. 그때는 벨라루스와 우크라이나, 러시아에 아무일도 없었다"며 "여러 번 말했지만 나는 전쟁을 지지하지 않는다. 우리나라가 어떤 분쟁에도 휘말리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스포츠가 정치와 연관되지 않기를 바란다. 나는 단지 25세의 테니스 선수다. 내가 정치적이 되고 싶다면 이곳에 있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파리=AP/뉴시스] 엘리나 스비톨리나. 2023.06.06

[파리=AP/뉴시스] 엘리나 스비톨리나. 2023.06.06

'전쟁은 지지하지 않지만 루카셴코 대통령은 여전히 지지하는가'라는 질문에 사발렌카는 "어려운 질문이다"라고 답한 뒤 "전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것은 현 시점에도 대통령도 지지하지 않는다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사발렌카는 스비톨리나가 악수를 거부하는 것을 알면서도 네트 옆에 서서 기다린 이유에 대해 "그저 모든 경기를 마친 뒤 하는 것처럼 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스비톨리나가 악수를 거부하자 관중석에서 야유가 나오기도 했는데, 사발렌카는 "스비톨리나는 야유를 받을 이유가 없다. 출산을 한 뒤에도 선수로 활약 중인 스비토리나를 존경한다"고 했다.

사발렌카가 악수를 기다린 것을 두고 스비톨리나는 "왜 네트에 서서 기다렸는지 모르겠다"며 의아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스비톨리나는 "악수를 하지 않는 것으로 전하고 싶은 나의 입장은 명확하다"며 "나는 러시아, 벨라루스 선수들과는 악수하지 않을 것이라고 명확하게 말했다. 1회전에서 사발렌카에 진 우크라이나 선수 마르타 코스튜크도 악수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또 "사발렌카가 서서 기다리면서 상황을 부추긴 부분이 있다고 본다"고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관중들의 야유는 개의치 않았다. 스비톨리나는 "야유는 예상했던 부분이다. 누구든 패배했을 때 야유를 받는 것을 예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