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기현은 日 대사…이재명은 中 대사와 '日 원전 오염수' 논의

등록 2023.06.08 21:28:35수정 2023.06.08 21:47: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기현 "비과학적 선동 배격…과학적 접근"

아이보시 "과학적 근거 토대로 설명할 것"

이재명 "우려 높아…中과 공동 대응 강구"

싱하이밍 "日 이익에 태평양을 하수도로"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로 예방 온 아이보시 코이치 주한일본대사와 악수하고 있다. 2023.06.08.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로 예방 온 아이보시 코이치 주한일본대사와 악수하고 있다. 2023.06.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우 여동준 하지현 최영서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8일 각각 아이보시 코이치 주한 일본대사와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와 만나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해 논의했다.

김 대표와 아이보시 대사는 한국과 일본 정부의 협력을 통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원전 오염수의 안전성 검증을 강조했다. 반면 이 대표와 싱하이밍 대사는 일본의 원전 오염수의 안전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우려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아이보시 대사를 만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가 뜨거운 관심사"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우리 당은 비과학적 선전과 선동은 배격할 것"이라며 "악의적인 선전선동은 양국관계 발전을 저해하고 어민들에게 막대한 피해만 일으킬 뿐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런 만큼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접근을 통해 불신을 없애는 일에 일본 측의 투명하고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며 "우리 당은 당연히 우리 국민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후쿠시마 오염수 배출 관련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같이 국제사회에서 공인된 기관의 객관적, 과학적 검증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국민의힘은 정확하고 객관적인 과학적 정보가 국민께 전달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아이보시 대사는 일본어로 "후쿠시마 '처리수(오염수의 일본식 표현)' 문제도 김 대표가 언급했다"며 "한국 국내에서 계속해서 처리수 문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달에 기시다 총리가 방한해서 일본 국민, 한국 국민의 건강과 해양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는 형태의 방출을 인정할 일은 없다고 말한 바 있다"고 했다.

그는 "정상회담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인 전문가 분들의 현지 시찰단 방일이 실현됐다"며 "한국 시찰단 방문에 있어서 도쿄전력 관계자들, 외무성을 비롯한 관계부처가 최대한 협력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한국 정부와 긴밀하게 의사소통하면서 높은 투명성을 가지고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한 성실한 설명을 하고싶다"며 "이를 바탕으로 한국분들의 이해가 깊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저녁 서울 성북구 중국대사관저에서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를 예방해 관저를 둘러보고 있다. 2023.06.0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저녁 서울 성북구 중국대사관저에서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를 예방해 관저를 둘러보고 있다. 2023.06.08 [email protected]



한편 이 대표는 이날 저녁 주한 중국대사 관저에서 싱하이밍 대사와 만나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시도를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이 대표는 "최근 일본의 핵 오염수 해양 투기 문제 때문에 주변국들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데 이 문제에 대한 대응도 가능하면 목소리도 함께 내고 또 공동의 대응책도 강구해봤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에 싱하이밍 대사도 "일본 정부가 거듭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합리화 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러면서 수질은 인체에 해가 없어 방류는 정당하다고 밝히고 해양 방류를 원전 오염수 처리의 유일한 해결책으로 삼았다"며 "이는 사실과 전혀 다르다는 것이 다시 입증됐다"고 화답했다.

대사는 "일본이 경제적 이익을 위해 태평양을 자신의 집의 하수도로 삼고 있다. 이것은 지극히 무책임한 일"이라며 "일본은 곧 정식으로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내릴 것으로 보이는데 우리는 결연히 반대한다. 한국과도 이런 면에서 잘 협력하고 그렇게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