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남도-BNK경남은행, 창업생태계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등록 2023.12.04 17:21:0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첫 사업 투자유치 기업설명회 ‘Connecting with US’ 진행

지역금융과 상생으로 유니콘기업 성장 투자생태계 조성

[거제=뉴시스]홍정명 기자=박완수(왼쪽부터) 경남도지사와 빈대인 BNK금융그룹 회장, 예경탁 BNK경남은행장이 4일 오후 거제 소노캄 호텔에서 경남지역 창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사진=경남도 제공) 2023.12.04. photo@newsis.com

[거제=뉴시스]홍정명 기자=박완수(왼쪽부터) 경남도지사와 빈대인 BNK금융그룹 회장, 예경탁 BNK경남은행장이 4일 오후 거제 소노캄 호텔에서 경남지역 창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사진=경남도 제공) 2023.12.04. [email protected]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경남도와 BNK경남은행은 4일 오후 거제소 소재 소노캄 거제(구 대명리조트)에서 '경남지역 창업생태계 조성 및 창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벤처투자 유치 기업설명회 'Connecting with US'를 처음으로 개최했다.

행사에는 박완수 도지사, 빈대인 BNK금융그룹 회장, 예경탁 BNK경남은행장, 이동형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장과 발표 기업 5개사 대표, BNK벤처투자, DSC인베스트먼트, 코스톤아시아 등 38개 주요 벤처투자사 대표 등 1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비수도권 경남에서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 원 이상으로 평가받는 비상장기업)들이 탄생하는 자생적 창업과 투자생태계 구축을 위해 민관의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아 체결하게 됐다.

협약서에는 ▲지역 창업기업 발굴 및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지원 ▲창업 투자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출자 참여 및 금융지원 ▲지역 창업기업 육성과 성장을 위한 창업 관련 프로그램 및 행사 공동 개최 등이 담겼다.

경남도와 BNK경남은행은 향후 창업기업 육성 프로그램과 기업설명회(IR) 등 다양한 창업 활성화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경남도의 창업기업 투자펀드 등에 대한 금융 지원을 연계하는 등 협력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박완수 도지사는 "경남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관심을 가지고 노력했던 것이 투자와 기업유치, 창업이다"면서 "창업 활성화는 스타트업이 많이 생겨나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완전히 바꾸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양한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인력과 새로운 분야를 개척할 만한 훌륭한 리더가 나올 수 있도록 경남에서 기회를 만드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면서 "이런 뜻깊은 자리가 경남의 창업을 활성화시키고, 대한민국 경제를 발전시키는 큰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협약식에 이어 첫 번째 협력사업으로 경남의 기술과 산업, 투자를 하나로 연결한다는 뜻을 담은 기업설명회(IR)인 'Connecting with US'가 진행됐다.

‘Connecting with US’는 BNK경남은행에서 유망한 창업·벤처기업 육성을 위해 처음 선보인 창업·벤처 투자유치 플랫폼으로, 경남도는 이를 최초로 유치했다.

경남도는 2019년 KDB산업은행의 '넥스트라운드 in 경남'과 2023년 IBK기업은행의 '창공플러스' 유치에 이어, 이번 BNK경남은행의 'Connecting with US'도 개최함으로써, 도내 창업기업에 수도권의 우수한 투자기관으로부터 벤처투자를 유치할 기회를 열어주는 양질의 투자유치 등용문을 새롭게 제공하게 됐다.

BNK경남은행은 지역 내 자생적 창업·투자 생태계 안착과 지역사회 창업기업과의 상생에 기여할 은행 고유의 '창업지원 브랜드(CHAIN-G)'를 준비 중인데 ‘Connecting with US’은 그 일환이라고 밝혀, 향후 BNK경남은행의 지역 창업 활성화를 위한 행보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날 기업설명회(IR)에서 ▲심플리케어바이오는 '푸드테크 기반 고부가가치 식품 제조·판매 유통' ▲하이셀텍은 '압타머분자를 활용한 항암치료제, 세포치료제 개발' ▲지에스에프시스템은 'IoT 기반 B2B 전용 식물재배기 제품 개발' ▲오션스바이오는 '체외 정신질환 치료용 전자약 시스템' ▲레디로버스트머신은 '유압 시스템으로 작동하는 연비 및 탄소 점검 시스템'을 각각 발표했다.

[거제=뉴시스] 4일부터 5일까지 거제시 소재 소노캄 거제에서 열리는 벤처투자 유치 기업설명회 ‘Connecting with US’ 포스터.(사진=경남도 제공) 2023.12.04. photo@newsis.com

[거제=뉴시스] 4일부터 5일까지 거제시 소재 소노캄 거제에서 열리는 벤처투자 유치 기업설명회 ‘Connecting with US’ 포스터.(사진=경남도 제공) 2023.12.04. [email protected]

경남도는 ‘Connecting with US’가 향후 지역 창업기업의 주요 벤처투자 유치의 산실이 될 것으로 보고, 발표 기업의 투자유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전문가 멘토링과 기업 설명자료 고도화 컨설팅을 별도로 진행해 기업별 투자유치 역량 향상을 지원했다.

이번 행사는 다양한 펀드를 운용 중인 전국 투자기관 38개사 투자자 60명이 참석한 가운데 1박 2일 일정으로 진행된다.

도내 창업기업들은 전국 투자자들의 관심 속에서 유수의 투자기관들과 교류하는 기회를 가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경남도는 민선8기 출범 이후 '경남 창업생태계 혁신전략'과 '경남 비제조 창업 활성화 계획' 등을 발표하며, 3대 권역별 창업거점 구축과 혁신창업 투자펀드 1조 원 조성 등을 추진해왔다.

특히, 도내 창업기업이 투자유치를 위해 수도권 역외로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전국 최초 투자펀드 전용 중소기업 투자기금 설치·운영 ▲창업 초기에서 글로벌 진출까지 기업 성장단계별 맞춤형 펀드 조성 ▲비제조업의 고부가가치 기업도 육성하는 투자펀드 포트폴리오 다각화 등에 주력했다.

그 결과, ‘경남도 혁신창업 투자펀드’는 지난해 2738억 원 규모에서 올해 제조산업 혁신성장, 비제조 산업 육성, 스케일업(고성장) 지원, 글로벌 진출 등 총 6개 신규펀드를 2194억 원 규모로 조성했다.

올해 말 누적 펀드조성액이 4933억 원을 돌파하게 되며, 내년에는 2200억 원의 신규 펀드를 조성할 계획으로 누적 펀드조성액이 7133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BNK경남은행은 지난 2021년도부터 2023년까지 매년 경남도의 신규조성 펀드에 출자해왔으며, 지난 3년간 도 펀드 총 4개에 45억 원 출자를 약정해 지역 창업기업의 성장과 경남지역 내 원활한 투자유치 여건 조성에 이바지하고 있다.

또, 현재 운영 중인 자체 창업기업 보육프로그램 ‘IDEA Incubator’을 개편해 창업 분야에서의 기여도를 높여갈 계획으로, 지역 대표은행인 BNK경남은행은 경남도에서 추진하는 '지역 창업·투자 생태계 혁신' 동반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