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행·콘서트·성형 줄줄이 취소··수험생들 '속앓이'

등록 2017.11.17 10:05: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일주일 연기된 가운데 16일 오전 제주시 노형동 제주제일고등학교 울타리에 붙어 있는 수능 응원 현수막 앞으로 한 학생이 걸어가고 있다. 2017.11.16. woo1223@newsis.com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일주일 연기된 가운데 16일 오전 제주시 노형동 제주제일고등학교 울타리에 붙어 있는 수능 응원 현수막 앞으로 한 학생이 걸어가고 있다. 2017.11.16. [email protected]


'수능 일주일 더 남았다' 여파에 모든 계획 차질
여행 취소 탓에 숙박 예약금 환불 못 받고 손해
각종 공연 예약 연기·취소 건수 평소 2배로 뛰어
"휴식 멀어진 정신적 피로감·압박감에 스트레스"

 【서울=뉴시스】김지은 기자 = "수능 끝나고 지방에 여행을 가려고 친구와 게스트하우스를 예약한 상태였어요. 다급히 취소하려고 하니 직전이라 10만원이 넘는 금액을 환불도 못해준다고 해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네요."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보는 고등학생 박모(18)군은 연기 발표가 나자 당장 마음이 급해졌다. 당초 수능이 끝나는 주말에 기분 전환을 할 겸 계획한 여행이 문제였다. 이틀 전 취소가 불가능한 탓에 예약금을 모두 잃어야 할 상황이지만 탓할 곳도 없다는 하소연이다.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규모 5.4 지진으로 인해 수능이 일주일 연기됐다. 수험생들은 시험 자체 뿐 아니라 이후 일정에 대해서도 혼란을 겪고 있는 상태다. 여행과 문화 생활, 성형 등 큰 시험을 치르고 난 후 해보겠다고 벼르던 계획들이 어그러진 탓이다.

 박군과 같이 국내 여행부터 해외 여행까지 취소한 사례들이 넘쳐나고 있다.

 트위터 아이디 'FYHx******'은 "수능이 연기돼 논술 일정이 밀리면 일본 여행을 못 가게 되는데 예약 취소조차 불가능하다"고 토로했다. 'blue*****'도 "국내 업체들이 항공편은 편의를 봐줄 수 있겠지만 현지 숙소며 예약으로 갈 수 있는 식당 등은 예약금을 고스란히 물어야 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실제로 여행 업체인 모두투어 측은 "수능 연기가 결정된 다음날인 16일 오전부터 오후까지 약 150건의 예약 연기 및 취소 건수가 들어왔다"며 "대리점에서 추후 올라오는 것 등을 고려하면 더 많아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여행·콘서트·성형 줄줄이 취소··수험생들 '속앓이'


 수능 후 '변신'을 계획했던 학생들도 일정 변경이 불가피하게 됐다.

 시험이 끝난 토요일에 쌍꺼풀 수술을 계획했던 이모(18)양은 수능 연기 발표에 수술부터 미뤘다.이양은 "6월부터 예약해두고 수능이 끝나자마자 하려고 한 건데 계획이 다 무너져 속상하다"며 "같이 예약을 잡은 친구들 중에는 그냥 강행하는 친구도 있다. 하지만 섣불리 (진행)했다가 일생에 한 번뿐인 시험에 부정적 영향이 있을까봐 우려되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수험생들은 문화생활을 즐길 꿈에 부풀어 주말에 예매해 둔 콘서트 등 공연도 연달아 포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각종 공연의 티켓을 판매하는 인터파크 측은 "수능이 연기되고 바로 다음날인 16일 기준으로 (공연) 예약 연기 및 취소 건수는 평소보다 2배 이상 늘어났다"며 "이날 취소를 요청한 사람들 중 20% 가량의 인원이 '수능 연기'를 원인이라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일정 변경에 따른 금전적인 손해도 크지만 무엇보다도 정신적 탈출구가 사라지며 압박감이 커졌다는 게 다수 수험생들의 호소다. 수능 당일을 앞두고 바짝 조였던 긴장감을 그대로 한 주 더 유지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적지 않다.

 고3 수험생 김모(18)양은 "포항의 위험한 상황 때문에 수능 시험이 연기돼야 한다는 걸 머리로는 알지만 너무 놀라 소식을 듣고 한참을 울었다"면서 "바로 내일로 다가왔던 여행이며 신나게 계획한 일정들이 미뤄지고 한 주 더 수능을 기다려야 한다고 생각하니 페이스를 잃을까 두렵고 막막하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