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부산시, 내달 26일까지 '부산형 라이즈' 신청 대학 모집

등록 2025.02.28 08:00: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학·지역 동반 성장 체계…올해 2천억원 지원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yulnet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email protected]


[부산=뉴시스]권태완 기자 = 부산시는 부산형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라이즈)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대학의 특성화 분야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발전의 허브 기능을 담당할 대학을 오는 3월26일까지 모집한다고 28일 밝혔다.

라이즈는 대학이 지역발전의 허브 기능을 담당할 수 있도록 지원해 지역과 대학이 처한 공동 위기를 극복하고, 대학과 지역의 동반성장을 도모하는 체계다.

이번 공모를 통해 개별대학으로 지원되는 사업비는 총 1341억원으로, 향후 글로컬대학 등에 지원되는 사업비를 모두 합하면 올해 총사업비는 약 2000억원 규모다.

시는 이번 본 공고에 앞서 지난 1~2월 대학별 예비 제안서에 대해 1단계 검토를 마쳤으며, 수정·보완해야 할 사항에 대한 전문가 컨설팅과 본사업 계획 수립 방향에 대해 대학과 개별적으로 소통 간담회를 진행했다.

특히 대학들의 예비 제안서에서 여전히 많은 대학이 기존의 사업 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사업 내용의 구체성과 실현 가능성 제시 등 보완할 점도 다수 있었다고 시는 설명했다.

시는 5개년에 걸친 라이즈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속도감보다는 내실 있게 하고자 사업 내용이 미진할 경우 2차 공고도 고려한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시는 부산형 라이즈를 철저하게 추진하기 위해 사업 선정에 있어 심사 기준도 강화했다. 심사는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별도의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서면 심사와 대면 심사를 병행하며, 심사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대학은 과감하게 지원 대상에서 배제할 예정이다.

부산형 라이즈 참여 희망 대학은 예비 신청서 등 구비서류를 갖춰 오는 3월26일 오후 3시까지 신청하면 된다. 신청 자격 및 방법, 심사 기준 등 자세한 내용은 시 누리집 고시공고와 부산과학기술고등교육진흥원 누리집 사업 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귀옥 시 청년산학국장은 "'부산형 라이즈'는 지역대학에서 꾸준히 요구한 대학의 자율적 혁신을 최대한 보장한 만큼, 이제는 대학이 부산시 기본계획의 방향성에 따라 성과 중심의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실천 과제를 계획하고 추진해야 한다"며, "시는 대학별 특성에 맞춘 혁신 역량을 키워 혁신대학을 만들고, 그 혁신대학이 부산을 가장 강력한 혁신도시로 성장시킬 수 있도록 든든히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형 라이즈는 2025~2029년 5년간 부산발전계획에 기반해 대학이 지역산업 등과 긴밀히 연계해서 대학 특성화를 추진하는 것으로 4대 프로젝트 기반에 12개 핵심 단위과제로 구성돼 있다.

부산시 라이즈 기본계획은 '2030 글로벌 허브도시의 새로운 혁신파동을 일으키는 부산형 라이즈'를 비전으로 ▲미래인재 확보를 위한 인재혁신 ▲산업 고도화를 위한 산업혁신 ▲지역가치 확산을 위한 사회혁신 ▲대학 대전환을 위한 대학혁신 등 4대 프로젝트로 구성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