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우상호 "檢 이재명 기소, 핵심 증거 다 빠진 묻지마 기소"

등록 2023.03.23 09:19:35수정 2023.03.23 09:21: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언론 보도 의혹 사라져…법원 바로잡아야"

"당헌 80조 예외, '탄압' 절차적 확인 불과"

비명계 비판에 "檢 잘못된 수사 모두 공감"

당직 개편 두고는 "호남 대표 없는 건 사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우상호 국정조사 특위 위원장이 지난 1월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야3당 용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결과 국민보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1.18.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우상호 국정조사 특위 위원장이 지난 1월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야3당 용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결과 국민보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1.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하지현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3일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 특혜' 및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받는 이재명 당 대표의 기소와 관련 "이런 식의 정치적, 묻지마 기소는 앞으로 없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핵심 증거가 빠진 기소"라고 밝혔다.

우 의원은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그동안 언론에 보도됐던 충격적인 의혹들은 다 사라지고 법리 공방만 치열할 수밖에 없는 내용들로 채워졌다"며 이 대표의 이른바 '428억원 약정' 의혹이 공소사실에서 빠진 것을 지적했다.

그는 이 대표의 배임 혐의와 관련해서도 "전국 모든 지방자치단체가 허가한 개발사업 중에 70% 정도의 이익을 환수하지 않은 모든 지자체장은 다 기소가 돼야 하는 문제가 생긴다"며 "법원에서 바로잡아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전날 민주당이 이 대표의 기소를 '정치 탄압'으로 보고 부정부패 혐의 당직자의 직무 정지를 규정한 당헌 80조를 적용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에는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다"라며 "민주당은 이미 오랫동안 검찰의 수사를 무리한 탄압으로 규정했고, 이를 절차적으로 확인한 것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기동민·이수진(비례) 의원에게도 정치 탄압 예외 조항을 적용한 것을 두고는 "모든 부정부패를 면탈한다는 것에는 어폐가 있다"며 "정치 탄압의 요소가 있다고 할 때만 당헌 80조 적용을 하지 않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이 하영제 의원 기소와 관련해 의원들의 불체포특권 포기 서명을 받고 있는 것을 두고는 "우리한테는 또 선처를 호소하고 있다(는 보도가 있다). 이건 모순된 행동 아닌가"라고 반박했다.

비명(비이재명)계에서 '제2의 유신'이냐며 비판이 나오는 것에는 "정치인들이 왜 자꾸 이름을 숨기고 주장을 하는지 모르겠다. 과도해 보인다"며 "비명계 의원들 다수가 검찰 수사는 잘못됐고 이 문제에 대해서는 같이 싸워야 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대표로 내년 총선을 치를 수 있느냐, 지지율이 계속 오를 수 있느냐에 대한 불안함은 걱정할 수 있다"면서도 "이 대표를 검찰 손에 넘겨줘야 한다, 구속시켜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이 있다면 그건 정말 잘못됐다"고 비판했다.

'이재명 방탄' 이미지 탈피를 위한 당직 개편 논의에는 "어떤 분들로 당직 개편을 했을 때 더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도 "지금 시기에 당직을 맡는 의원들은 다 희생하는 것이다. 나눠 먹기라는 표현은 과도한 프레임"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총선 전에 의원들은 지역구를 열심히 다녀야 표가 늘어난다는 것이 상식"이라며 "중앙당 일을 하다 보면 노력이 그만큼 줄어들어 개인적으로는 손해"라고 설명했다.

송갑석 의원이 지명직 최고위원 후보로 거론되는 것에는 "최근 지도부에 전통 지지지역인 호남을 대표하는 인사가 포함돼 있지 않은 것은 사실"이라며 "고민이 있지만 실제로 교체될지 여부는 알 수 없다. 지도부가 판단할 문제"라고 설명했다.

한편 우 의원은 김건희 및 대장동 쌍특검 추진 상황과 관련해서는 "여야가 한 달 안에 원내대표를 교체할 가능성이 높지 않나. 4월 중으로 처리할 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들도 있는 건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