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주호영 "4월8일 원내대표 임기 끝…7일 의총서 후임 선출"

등록 2023.03.23 14:29:53수정 2023.03.23 14:52: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재명, 정치탄압 말라 해…믿을 국민 있겠나"

"양곡법·방송법 등, 정부 곤란빠뜨리려는 방법"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3.03.23.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3.03.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한은진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3일 "제 임기는 4월8일 끝나는 걸로 돼 있다"며 "4월7일 후임 원내대표를 뽑는 의원총회를 하려고 한다. 김기현 대표와 상의했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본관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원래 원내대표 임기는 1년이지만, 지난해 저는 전임 대표 임기 안에 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앞서 지난해 9월19일 원내대표를 뽑는 의원총회에서 권성동 의원 후임으로 선출됐다. 주 원내대표는 당시 출마 연설에서 권성동 의원의 잔여 임기만 맡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주 원내대표는 "원내대표에 뜻이 있는 분들은 4월7일 의총에서 원내대표 선출이 있다는 점을 알고 그에 맞춰서 준비해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주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작금의 행태는 정상적인 사고로는 도저히 이해가 안 되는 구석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재명 대표에 대한 기소는 자신들이 당내 경선하는 가운데 자기 당 안에서 제기된 문제이고, 이 대표를 둘러싼 수사와 관련해 5명이나 목숨을 끊었다"며 "최측근이 모두 구속된 상태이고, 자신이 설계자라 한 일을 자꾸 정치탄압이라고 한다. 믿을 국민이 누가 있겠나"라고 말했다.

그는 "만약 야당 대표라고 정치탄압이라며 수사하지 말라고 하면 자신은 치외법권에 있고 특권에 있다는 말밖에 없다"며 "당 전체가 동원돼 옹호하고 당헌까지 비틀어 왜곡하면서 직무정지도 시키지 않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비꼬았다.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물을 마시고 있다. 2023.03.23.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물을 마시고 있다. 2023.03.23. [email protected]

민주당이 국회 본회의 처리를 강행하려는 양곡관리법·방송법 개정안, 간호법 제정안에 대해서는 "정부를 곤란에 빠뜨리려는 방법"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그는 "자기들 집권 때는 전혀 처리하지 않다고 이제와서 의무적으로 매입하려는 법을 만들려 한다. 농민단체인 전농(전국농민회총연맹)도 반대하는 법안"이라며 "쌀농사는 99.7% 기계화돼 있어 누구나 쉽게 지을 수 있고 다생산 품종은 미질은 좋지 않지만 생산량은 120~130%나 돼 의무매입하면 누구나 그 쌀을 심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면 매년 1조원이 넘는 돈이 양곡 매입에 들어가고, 5년 후에는 10분의 1 가격으로 거의 내다 버리다시피 하는 법을 시행하려 한다"며 "누가 어떤 목적으로 민주당에서 이런 법을 주도하는지 이해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간호법 제정안에 대해서는 "우리나라는 의료법으로 의료 관계인들이 하나로 통합된 체계인데, 간호법만 따로 떼어서 만들면 나머지 직역도 따로 법을 만들어달라는 요구가 생길 것"이라며 " 결국 의료대란과 파업을 일으켜 국민을 불편하게 하고 정권에 타격주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방송법 개정안과 관련해서는 "이제 야당이 되니 방송을 장악하려고 이사 수를 늘리고 자기편을 넣어서 방송 중립을 외치려 한다"며 "정말 방송 중립 법안이라면 왜 자기들이 집권하던 5년 동안 하나도 안 하다가 이제와서 위헌성 있는 법들을 만드는지 이해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강제징용 해법과 관련해서는 "위안부 협상을 박근혜 전 대통령 때 어렵게 했는데 문재인 전 대통령이 납득할 만한 이유 없이 파기하고 수습하려는 노력도 하지 않은 채 한일 관계를 방기해 얼마나 많은 손해가 있었나"라며 "북한이 핵을 쏘고 그에 대한 공동안보를 위해 일본과의 협력이 필요한데 언제까지 저렇게 둘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의원들을 향해 "틈만 나면 국민들에게 적극 홍보하고 왜 그렇게 할 수밖에 없었는지, 우리 국민과 미래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설명해야 한다"며 "1년간 민심을 잘 듣고 잘 관리해 내년에 1당이 돼야만 이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