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先 자금지원 後 수주…정부·건설사·금융기관 원팀 구성해야"[1200조 재건시장]③

등록 2023.06.05 06:00:00수정 2023.06.05 06:08: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특별자금 지원…우크라이나와 우호 관계 형성 필요

재건 사업 핵심 '재원 확보'…정부 간 계약 체결 중요

개별 기업 접근 어려워…정부 차원 건설사 지급 보증

[AP/뉴시스]우크라이나 남부 러시아군 점령지 핵심 거점 3개 도시에서 지난 주말 폭발이 발생했다. 사진은 지난해 처절한 전투가 벌어졌던 마리오풀의 아조우스탈의 막사르 인공위성 사진. 2023.5.30.

[AP/뉴시스]우크라이나 남부 러시아군 점령지 핵심 거점 3개 도시에서 지난 주말 폭발이 발생했다. 사진은 지난해 처절한 전투가 벌어졌던 마리오풀의 아조우스탈의 막사르 인공위성 사진. 2023.5.30.


[서울=뉴시스] 박성환 기자 = 우크라이나 정부가 우리나라 기업의 전후(戰後) 재건 사업에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하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정부·금융기관·건설업계·통상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원팀'(one team)을 구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5일 뉴시스가 해외건설 전문가들에게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과 관련해 자문한 결과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은 불확실성이 많은 사업"이라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특히 '제2 마셜플랜'으로도 불리며 사업 규모만 최대 1200조원대에 달하는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을 국내 건설사들이 수주하기 위해선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적 자금 지원과 외교 능력이 선행돼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시각이다. 재건 사업에는 워낙 변수가 많고, 수익성을 담보하는것도 쉽지 않기 때문에 위험 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한 범정부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앞서 지난 22일 주무부처 장관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폴란드를 직접 방문해 한국·우크라이나·폴란드 민간분야가 공동으로 개최한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한 국제 콘퍼런스'에 참석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원 장관은 재건 지원을 위해 우크라이나 인프라부 고위급과 만나 업무협약(MOU) 등을 논의했다. 특히 우리나라의 재건 경험을 설명하고, 스마트시티·첨단산업단지·IT 기반 교통망 등 국토개발뿐 아니라 인재 양성 등 한국의 노하우가 담긴 ‘K-개발 플랫폼’을 설명했다.

원 장관은 "콘퍼런스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연대와 지지를 위해 모였고, 우크라이나 국민들의 용기에 존경을 표한다"며 "재건과 복구는 과거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는 것이고, 이 과정에서 한국은 좋은 파트너로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 원 장관은 전쟁의 참화에서 벗어나 가장 빠르게 국가재건과 경제성장을 이룩한 우리나라의 재건경험을 언급하며 "스마트시티 및 첨단기술 기반의 교통망 조성 등 우크라이나의 인프라 재건을 위해 우수한 역량을 가진 한국의 공공기관과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국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다리를 놓겠다"고 밝혔다.

국내 건설사들이 우크라이나의 건물과 도로, 지하철, 교통, 교량건설, 항만, 수로 등 인프라 복구를 넘어 도시 재건을 위한 건설 수주를 따내기 위해 전후 재건 사업의 통상적인 수주 방식인 '선(先) 자금 지원 후(後) 수주'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정창구 해외건설협회 정책지원센터장은 "국내 건설사들이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수주를 위해서는 정부의 자금 지원이 우선돼야 한다"며 "공적개발원조(ODA)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재원 등 대규모 특별자금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우크라이나와의 관계 형성을 통한 수주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전문가들은 국내 건설사들이 우크라이나 전후 재건 및 다양한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적 보증 및 원팀코리아 구성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내놨다.

김화랑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우리 건설사들이 우크라이나에서 수주한 경험이 별로 없고, 우크라이나의 지정학적 위치와 국제 정세 등을 고려할 때 전후 재건 사업 수주가 실제로 추진될 가능성이 불확실하다"며 "우크라이나는 개별 기업이 접근할 수 있는 해외 시장이 아니기 때문에 정부와 기업 등이 참여하는 원팀을 구성해 수주 전략을 치밀하게 세워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부연구위원은 "전후 재건 사업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문제는 재원 확보로, 국제 사회에서도 재건 사업의 당위성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지만, 어떤 방식으로 지원할 것인가에 대해 아직까지 구체적이지 않다"며 "우리 정부와 우크라이나 정부 간 계약 체결을 통해 사업의 안전성을 제고하고, 정부가 직접 지급을 보증하는 형태의 지원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