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친명 김영진, 이재명 사퇴론에 "尹도 잘못 있으면 바로 사퇴하나"

등록 2023.06.08 09:47:50수정 2023.06.08 09:52:0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승전 사퇴… 당대표 한 달에 한 번 뽑나"

"李, 사실상 반성·유감 의미 포괄한 발언"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김영진 환경노동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사진행 발언을 하고 있다. 2023.05.24.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김영진 환경노동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사진행 발언을 하고 있다. 2023.05.2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조재완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은 8일 비명계의 '이재명 대표 사퇴론'에 대해 "기승전 사퇴로 모든 사안에 대해서 판단한다면 사실 당대표를 한 달에 한 번씩 뽑아야 되는 것 아니냐"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도 잘못이 있으면 바로 사퇴하나. 그렇지 않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김 실장은 이날 오전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그런 문제에 관해 깊은 국민적인 평가와 판단, 그 다음에 당원들과 당내 국회의원들의 여러 가지 비판적인 의견들을 겸허하게 수용하고, 이후 혁신위원장과 혁신위원장이 이끌어나갈 혁신위가 제대로 된 민주당의 혁신을 만들어가는 그런 성찰적 반성으로 본다"며 "조금 더 일을 잘하라는 채찍질로 보는 게 어떨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이래경 혁신위원장 낙마 사태와 관련해 '이 대표가 공식적인 유감 표명이나 사과를 할 계획이 없냐'는 질문에 "무한책임 발언 자체가 더 높은 차원의 성찰과 유감 표명"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가 전날 "당대표가 무한책임을 지는 것"이라는 입장을 낸 것으로 충분하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김 실장은 "실제 어제 책임이라는 발언 자체가 유감보다는 더 높은 차원의 성찰과 유감 표명이었다고 본다"며 "책임이라고 하면 '사퇴하냐'는 즉각적인 반응이 있을 수 있지만 책임이라는 발언 자체가 그런 유감과 절차, 과정 속에서 잘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 되새겨보고 판단이 있었지 않나 본다"고 말했다.

그는 "사실 반성하고 유감을 표명하고, 앞으로 그런 문제에 관해 조금 더 진중하고 세밀하게 살펴보면서 하겠다는 의미들이 다 포괄적으로 담겨있는 것"이라며 "대표의 책임이라는 부분은 대단히 무거운 차원의 유감이라고 본다"고 했다.

김 실장은 차기 혁신위원장을 원내서 공개 추천받기로 결정한 데 대해선 "혁신위원장 추천이나 검증 이런 과정이 너무 비공개로, 너무 숨어서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있었다"며 "좋은 혁신위원장이 있으면 같이 지혜와 의견을 모으고, 적극적으로 추천을 해보자는 취지로 제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전날 상임위원회 간사단 회의서 혁신위원장 후보를 추천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이런 모습이 민주당의 당내 민주주의"이라며 "의견을 수렴하고 검증하는 과정에 좋은 것"이라고 부연했다.

일각에서 혁신위가 이 대표 체제를 강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 데 대해선 "그런 방식으로 하지 않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이 대표가) 그렇게 만약 한다면 저도 그거는 안 된다고 말씀드릴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또 이 대표가 팬덤 정치를 여전히 못 버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선 "대표는 중도층 지지를 얻어야 하나 팬덤과 함께 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취지로 말했다. 그는 "팬덤은 일시적으로는 달콤한 사탕인 것 같지만 실제로는 건강과 몸에 좋지 않지 않냐"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