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국노총 "경사노위 불참은 시작에 불과…대화 구걸 안 해"

등록 2023.06.08 10:00:00수정 2023.06.08 10:14: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尹정권 심판 투쟁' 선언

[광양=뉴시스] 변재훈 기자 =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조합원들이 지난 7일 전남 광양시 금호동 포스코 광양제철소 앞에서 '대정부 투쟁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한국노총은 이날 포스코 하청노동자 연대 '망루 농성' 과정에서 빚어진 경찰의 강경 진압에 반발,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참여를 중단키로 결정했다. 2023.06.07. wisdom21@newsis.com

[광양=뉴시스] 변재훈 기자 =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조합원들이 지난 7일 전남 광양시 금호동 포스코 광양제철소 앞에서 '대정부 투쟁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한국노총은 이날 포스코 하청노동자 연대 '망루 농성' 과정에서 빚어진 경찰의 강경 진압에 반발,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참여를 중단키로 결정했다. 2023.06.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고홍주 기자 = 최대 산별노조인 전국 금속노동조합연맹(금속노련) 간부 강경 진압 사태로 격노한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이 대정부 투쟁 노선을 공식화하고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참여 중단은 시작에 불과하다"고 했다.

한국노총은 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윤석열 정권 심판 투쟁 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권력놀음을 끝장내기 위한 정권 심판 투쟁에 한국노총 전 조직이 하나 되어 싸울 것을 당당히 선언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한국노총을 사회적 대화의 주체이자 상대로 인정한다면 결코 일어날 수 없는 폭거였다"며 "윤석열 정부의 법과 원칙은 공권력을 무기로 노동계를 진압해 굴복시키겠다는 말과 다름이 아님을 스스로 입증했다"고 규탄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는 사회적 대화 상대를 대화의 주체로 인정하지 않고, 적당히 구슬리거나 두들겨 패서 정부의 뜻을 관철시키고 이를 법과 원칙의 승리로 자평하는 정권"이라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윤석열 정권의 폭주를 우리의 힘으로 멈추지 않는다면 제2, 제3의 광양사태는 계속될 것이고, 이는 2500만 노동자와 모든 국민의 불행으로 이어진다"며 "노동계를 대화의 상대로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철저히 배제하는 정부를 향해 대화를 구걸하지 않겠다"고 규탄했다.

특히 전날(7일) 중앙집행위원회에서 결정된 경사노위 탈퇴 여부와 시기, 방법에 대해 "저에게 전권 위임됐다고 보시면 되겠다"며 "윤석열 정권 심판 투쟁은 끈질기고 집요하게 전개될 것이다. 그리고 반드시 끝장을 보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한국노총 산하 금속노련은 지난해 4월부터 포스코 협력사였던 성암산업 소속 노동자들의 근로조건 유지 등을 두고 전남 광양의 포스코 광양제철소 앞에서 천막 농성을 벌여왔다.

하지만 사건이 장기화되자 김준영 사무처장이 지난달 29일 7m 높이의 망루를 설치하고 고공농성을 시작했다. 경찰은 같은 달 30일 김 사무처장을 끌어내리려고 시도하던 중 이를 막아서는 김만재 금속노련 위원장을 물리력으로 제압하고 강제 연행했고, 김 사무처장 역시 머리에 부상을 당한 채 이튿날 체포됐다. 현재 김 사무처장은 구속된 상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