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검찰 "송영길 자진출석 반복, 책임회피 의도로 볼 수밖에"

등록 2023.06.08 15:33:16수정 2023.06.08 16:34: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아직은 소환할 단계 아냐…필요할 때 진행"

증거인멸 여부 "피조사자가 판단할 일 아냐"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해 지난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2차 자진출석해 검찰 출입을 거부당한 후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3.06.07.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해 지난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2차 자진출석해 검찰 출입을 거부당한 후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3.06.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유선 류인선 기자 =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두 번째 자진 출석 조사가 무산되고 검찰 수사를 비판한 가운데, 검찰 측은 법적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8일 취재진과 만나 전날 송 전 대표의 자진 출석 및 기자회견에 대해 "송 전 대표 관련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소환조사는 수사의 한 방식으로 수사팀에서 사안의 실체 규명을 위해 당사자를 불러서 조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피조사자가 일방적으로 요구하거나 재촉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송 전 대표가 잘 알고 있음에도 이런 행태를 반복하는 것에 대해 본인 및 측근들에 대해 법적 정치적 책임을 회피하려는 의도라고 볼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법 절차는 모두에게 공정하게 진행돼야 한다. 수사팀은 그런 입장에서 송 전 대표 출석에 대해 아직 소환일정을 협의한 바 없고 소환할 단계가 아니라고 생각해서 조사하지 않고 있다"며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송 전 대표는 전날 기자회견 및 1인 시위 과정에서 검찰이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의혹은 조사하지 않고 수사력을 돈 봉투 살포 의혹에만 투입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검찰 관계자는 "피의자가 자신의 사건을 해명하지 않고 전혀 별개 사건을 언급하면서 수사에 대해 폄훼한 발언에 대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도이치모터스 사건도 차례로 진행하고 있고, 권오수 전 회장을 비롯해 조사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수사 과정에서 적법 절차를 준수하고 인권보호 절차를 따르고 있다. 송 전 대표가 수사팀을 흡집내기 위한 발언을 하는데 (검찰은) 어느 사건보다 공정하고 엄정하게 처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유감스럽다"고 했다.

송 전 대표가 검찰이 평화와 먹고사는 문제 연구소의 어린 직원 등에게 윽박을 질렀다는 취지로 주장한 것에 대한 반박으로 보인다.

송 전 대표는 전날 휴대전화 요금 및 지도 어플리케이션 이용 등 현실적인 문제로 인해 프랑스에서 휴대전화를 교체했다고 했다. '깡통폰' 제출 등 증거인멸 정황이 있다는 의혹을 반박한 것이다.

검찰 관계자는 "하나의 행위로 증거인멸 우려를 판단하지 않는다"며 "휴대전화에 어떤 내용이 남았는지 등을 통해 정황을 확인할 수 있다. 저희가 판단할 영역이지 피조사자가 증거인멸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검찰은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의 공소장에 '윤관석 무소속 의원이 경쟁 후보 캠프에서 의원들에게 300만 원씩 뿌리고 있으니 우리도 국회의원들에게 그 정도의 돈을 주자고 제안했다'고 기재했다. 윤 의원과 이성만 무소속 의원은 돈 봉투 의혹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됐고, 오는 12일 체포동의안 표결이 열릴 예정이다.

검찰 관계자는 "송 전 대표 캠프 돈 봉투 살포 과정에서 논의됐고, 그 사실을 설시했다"며 "현재는 송 전 대표 캠프 당 대표 경선 과정의 금품 살포 수사에 집중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수수자 특정 과정에 대해 "국회 압수수색을 통해 의원들의 동선·행적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확보했다. 기존 자료들과 교차 검증해 특정할 계획이다. 동선을 확인하는 데 유용하다"며 "수수자 뿐 아니라 살포자 및 기타 관계인들까지 당일 행적을 확인한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