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진복, 이상민 탄핵에 "헌법·법률 위배 없어...비합리적"(종합)

등록 2023.02.08 11:41:05수정 2023.02.08 14:39:4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장관 하나의 문제 아냐…정부 전체에서 걱정 돼"

'실세 차관' 설에 "여러 안 중 하나 있을 수 있어"

'갈등' 安에 "아무 말 안 하면 아무 일 안 일어나"

[성남=뉴시스] 전신 기자 = 이진복 정무수석(왼쪽)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달 14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6박 8일간 아랍에미리트(UAE)·스위스 순방에 나서는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 환송을 위해 이동하며 대화하고 있다. 2023.01.14. photo1006@newsis.com

[성남=뉴시스] 전신 기자 = 이진복 정무수석(왼쪽)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달 14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6박 8일간 아랍에미리트(UAE)·스위스 순방에 나서는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 환송을 위해 이동하며 대화하고 있다. 2023.01.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지율 최영서 기자 =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은 8일 야당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소추안 의결을 추진하는 데 대해 "헌법이나 법률에 위배되는 게 없는고 특별한 문제가 없는데, 합리적이지 않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 수석은 이날 오전 국회정각회 신년법회 사전차담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장관 한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정부 전체에서 걱정되는 마음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탄핵) 재판이 진행 중인 동안 새로운 장관을 임명할 수 없도록 정해놨고 그 기간 동안 행안부의 업무는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도 생기는 부분이고 해서 정말 걱정이 많이 있다"며 "총리께서도 걱정을 많이 하시면서 지원하셔야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이 이 장관의 직무 정지에 맞춰 '실세 차관'을 준비한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안 중에 하나는 있을 수 있겠는데 대통령은 그 부분에 대해 어떤 말씀도 안 하고 있기 때문에 드릴 말씀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이 수석은 '안 후보가 윤안(윤석열-안철수)연대 표현을 더 이상 안 쓴다고 했다'는 질문에 "우리도 안 하는 게 맞다"고 답했다.

이어 "우리는 하고 싶어서 한 게 아니다"라며 "하니까 한 건데, 아무 말도 안 하면 아무 일도 안 일어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더 이상 할 말도 없고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더 이상 후보들이 대통령이나 대통령 비서실을 끌어들이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서 한 거니까 잘 이해했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안 후보가 '더 이상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관계자) 표현을 안 쓴다'고 한 데 대한 윤 대통령 반응에 대해선 "윤핵관이라는 말도 저는 당내에서 안 썼으면 좋겠다"고 했다.

전날 비전발표회에서 일부 후보들이 여전히 윤석열 대통령과 소통을 강조한 데 대해선 "대통령 팔이해서 표에 도움된다 생각해서 하겠지만 자제하는 게 좋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대통령이 전당대회와 관련해 언급한 것이 있냐는 질문'에 "전혀 없다"고 일축했다.

윤 대통령이 '당비 300만원을 내는데 발언할 수 있지 않냐'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는 보도를 두고는 "너무 좁게 보지 말고 대통령도 당원이다"며 "많이 낸다, 적게 낸다로 끌고 갈 것이 아니라 1호 당원으로서의 역할을 얘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