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어원, '한국수어사전' 20일 개통

이 사전은 농인과 청인 모두 한국수어 일상용어와 전문용어에 대한 한국어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기존의 한국수어 웹사전과 모바일 앱 사전 그리고 책으로만 보급되던 전문용어 사전을 통합하여 새롭게 정비했다.
국립국어원은 지난 2005년부터 (사)농아인협회(회장 이대섭)와 더불어 한국수어 일상용어를 수록한 '한국수화(한국수어)사전'과 법률, 교통, 종교 등 10개 분야 한국수어 전문용어 사전을 편찬해 왔다. 이중에서 일상용어 사전은 인터넷 웹과 모바일 앱으로도 제공해 왔으나 사용기기에 따른 제약이 있었고, 전문용어 사전은 종이로만 제작되어 활용도가 떨어졌다.
'한국수어사전'은 반응형 웹 사전으로 구축되어 다양한 기기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그동안 종이사전으로만 보급되어오던 한국수어 전문용어도 포함하고 있어 사용자 편의성과 활용도가 높아지게 되었다.
또한 사전 사용법을 수어 동영상으로 제공하고, 표제어를 클릭하지 않고 커서만 가져다 놓아도 수어 해설 영상이 바로 실행될 수 있어 한국수어를 모어로 사용하는 농인들이 좀 더 편하게 사전을 활용할 수 있다.
국립국어원은 이번 “한국수어사전”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한국수어의 특성이 잘 반영되는 새로운 형식의 사전을 기획하고 있다"며 "앞으로 지금의 한국어-한국수어 어휘 대조집 차원을 넘어서 뜻풀이도 한국수어로 제공되는 진정한 의미의 한국수어사전을 편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