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댓차이나]에어비앤비, 중 샤오주닷컴 인수 추진 중

23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 에어비앤비가 중국의 샤오주닷컴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양사는 이미 수 차례 협상을 가졌고, 이견 또한 상당 부분 해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아직 자세한 인수 조건은 알려지지 않았다. 에어비엔비는 전세계 여행객들을 상대로 숙박을 알선하는 세계 최대의 ‘여행 플랫폼’이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본사가 있는 이 회사가 샤오주닷컴 인수에 나선 것은 상대적으로 부진한 중국사업을 일으켜 세우기 위해서다. 중국 시장에서는 샤오주닷컴, 에어비앤비, 투지아닷컴(Tujia.com)이 삼파전을 벌이고 있다. 투지아닷컴이 시장 수위를 달리는 가운데, 샤오주닷컴과 에어비앤비가 추격전을 벌이는 양상이다.
샤오주닷컴은 지난 2012년 설립됐으며, 베이징에 본사가 있다. 한달에 한번 이상 접속하는 회원 1000만명을 확보하고 있고, 중국 전역에 있는 도시 301곳에 여행객들이 묶을 숙소 10만개 이상을 확보하고 있다. 주요 고객들은 현지의 중국인들이다. 이 회사는 이달 6500만 달러(약 768억원)에 달하는 투자를 받았다고 발표한 바 있다.
시장조사업체인 포커스라이트(Phocuswright)의 부회장인 더글라스 퀸비는 “이번 거래가 성사되면 에어비엔비는 중국 시장에서 의미있는 시장 참가자가 된다. 핵심 시장에서 거점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