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대출 가능액 얼마?…핀다, 'DSR계산기2.0' 출시
7월 대출상환능력 규제 전후 대출 비교
![[서울=뉴시스] 3단계 스트레스 DSR을 반영한 핀다의 'DSR계산기 2.0' 이미지. (사진=핀다 제공) 2025.06.0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5/06/05/NISI20250605_0001860536_web.jpg?rnd=20250605144959)
[서울=뉴시스] 3단계 스트레스 DSR을 반영한 핀다의 'DSR계산기 2.0' 이미지. (사진=핀다 제공) 2025.06.07.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권안나 기자 = #직장인 김모 씨(38세)는 최근 이사 계획을 세우며 대출을 고려하던 중, 7월부터 DSR(대출상환능력) 규제가 강화된다는 소식을 접하고 고민에 빠졌다. 지금 받는 게 나을지, 금리가 더 떨어질 때까지 기다릴지 막연하게 걱정하던 김 씨는 핀다에서 3단계 스트레스 DSR을 비교할 수 있는 DSR계산기가 나왔다는 소식을 접했다. 김 씨는 핀다 DSR계산기를 통해 7월 이후 지금보다 받을 수 있는 대출 한도가 줄어든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곧바로 대출을 받았다.
대출 전문 핀테크 기업 핀다가 3단계 스트레스 DSR 규제 시행을 앞두고 'DSR계산기 2.0'을 개편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핀다의 DSR계산기 2.0은 사용자 입력값을 바탕으로 3단계 스트레스 DSR 적용 전후로 대출 가능 금액을 비교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가 DSR 계산을 시도하면 현 시점 대출 가능 금액과 함께 3단계 스트레스 DSR 적용 시점인 오는 7월부터 줄어드는 금액을 표시해준다.
핀다 계산기는 사용자가 이러한 변화 폭을 직접 체감함으로써 지금 대출을 받아야 하는지, 혹은 더 기다려도 괜찮은지에 대한 의사결정을 돕는다. 핀다 사용자는 예상하는 금리나 선호하는 상환 방식 및 상환 기간에 따라 대출 한도를 자유롭게 시뮬레이션하고, 이를 통해 최적의 대출 시점을 찾을 수 있다.
대출이 없는 사용자도 마이데이터 연결 없이 본인의 소득 기준만으로 대출 가능 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신규 대출을 받으려는 사용자가 정확한 DSR 계산을 통해 자신만의 대출 전략을 수립하고 미래를 대비할 수 있다.
박홍민 핀다 공동대표는 "오는 7월 적용되는 3단계 스트레스 DSR로 인해 자신의 대출 한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정확히 알고 싶어하는 사용자들의 니즈를 반영했다"며 "많은 핀다 사용자들의 사랑을 받는 핀다 DSR계산기가 단순히 계산 기능만 갖춘 것이 아니라, 대출에 관한 의사결정을 돕는 가이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