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구글·오픈AI와 나란히…K-AI 5종, 美 에포크AI '주목할 모델' 등재

등록 2026.01.04 10:36:26수정 2026.01.04 10:44:2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네이버·SKT·NC·LG·업스테이지 모델, 지난해 말 등재

미·중 주도 AI 시장서 한국형 파운데이션 모델 경쟁력 입증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배경훈(왼쪽 다섯 번째부터)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하정우 청와대 AI미래기획수석 등이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1차 발표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5.12.30.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배경훈(왼쪽 다섯 번째부터)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하정우 청와대 AI미래기획수석 등이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1차 발표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5.12.3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윤정민 기자 = 정부 '독자 인공지능(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된 국내 AI 모델 5종이 미국 비영리 AI 연구 기관으로부터 세계적으로 주목할 만한 모델이라고 인정받았다.

4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 '하이퍼클로바 X 시드 32B 싱크', SK텔레콤 'A.X K1', NC AI '배키(VAETKI)', LG AI연구원 'K-엑사원', 업스테이지 '솔라 오픈 100B'가 지난해 12월 29일부터 31일까지 에포크AI '주목할 만한 AI 모델'에 차례대 등재됐다.

에포크AI는 AI 모델 연산 능력과 데이터 트렌드를 추적·분석하는 미국 비영리 연구 기관이다. 전 세계 AI 모델 중 학습 데이터 양, 연산 효율성, 기술적 혁신성 등을 기준으로 엄격히 선별해 '주목할 만한 AI 모델' 리스트를 발표하고 있다. 이 평가는 글로벌 AI 기술력을 측정하는 주요 지표로 활용된다.

앞서 프로젝트 주관사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공신력 있는 국제 지표를 통과해 톱10 자격을 입증하겠다며 프로젝트에 제출한 모델이 에포크AI 검증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전한 바 있다.

지난해 '주목할 만한 AI 모델'에 오픈AI(14개), 구글(12개), 알리바바(11개) 등 미국과 중국의 AI 기업이 주로 이름을 올렸다. 국내 기업의 경우 LG AI연구원 모델 3종뿐이었다.

이번 등재로 한국이 국가 주도로 개발한 파운데이션 모델이 글로벌 AI 생태계에 본격적으로 이름을 올렸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편 이 모델들은 글로벌 오픈소스 플랫폼 '허깅페이스'에 공개됐다. 클렘 들랑 허깅페이스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링크드인을 통해 이 프로젝트를 언급하며 "오픈소스 AI에 대한 지지 덕분에 한국의 AI가 열기가 뜨겁다"고 말했다.

정부는 오는 6일부터 15일까지 독파모 프로젝트에 참여한 5개 팀 모델을 심사해 한 팀을 탈락시킬 계획이다.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개발 모델의 최종 파일과 복수의 중간 체크포인트 파일 등을 제출받아 전문기관인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를 통해 면밀히 검증할 예정"이라며 "전문가 평가위원회를 통해서도 동 자료를 바탕으로 계획에 부합한 AI 모델이 개발됐는지를 검증해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