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美 "5년 내 원료약 25% 자체 생산"…中·인도 의존 줄인다

등록 2023.03.24 17:58:02수정 2023.03.24 18:03: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지난해 9월 서명한 '바이오 제조 이니셔티브' 행정명령 후속 조치

[앤드류 하르니크=AP/뉴시스] 조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해 9월 13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 사우스 론에서 2022 인플레이션 감축법 자축 연설을 하고 있다. 2022.09.14.

[앤드류 하르니크=AP/뉴시스] 조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해 9월 13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 사우스 론에서 2022 인플레이션 감축법 자축 연설을 하고 있다. 2022.09.14.


[서울=뉴시스]구동완 기자 = 미국이 중국과 인도 등 해외에 의존하고 있는 시중에 판매되는 약(저분자 의약물) 원료의 25%가량을 5년 내 자체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겠다고 밝혔다.

미국 백악관 과학기술정책실(OSTP)은 22일(현지시간) 이 같은 목표를 담은 보고서를 공개했다.

이번 보고서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9월 서명한 '국가 생명공학 및 바이오 제조 이니셔티브' 행정명령의 후속 조치다.

이 행정명령은 연방 정부 각 부처와 기관이 협심, 생명공학 및 바이오 제조 역량을 개선해 기후변화·공급망 회복력·식량 및 농업 혁신·보건·에너지 등 5가지 분야에서 미국 내 생산과 연구를 강화하는 것이 목표였다.

당시 비슷한 시기에 제정된 반도체 지원법,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함께 바이든 정부가 미국 내 일자리를 늘리고 자국 중심의 공급망 재편을 통해 대중국 견제를 본격화하려는 의도에서 시행됐다.

보고서는 "현재 대부분의 저분자 의약품의 원료가 중국과 인도 등 해외 화학 공정을 통해 합성된다"며 "이는 공급망 위험을 가져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바이오 제조는 자국이 활성원료(API·의약품 원료)를 특정 지역에 의존하는 위험을 해결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바이오 제조 분야의 리쇼어링(해외에 진출한 생산시설을 본국으로 재이전하는 것)은 수익이 낮았다"며 "(행정명령을 통해) 미국 내 API 생산을 가능케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보고서는 20년 이내에 지속 가능하고 비용 면에서 효율적인 생산을 통해 미국 화학품 수요의 30%를 생산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 오늘날 사용되는 플라스틱의 90% 이상을 재활용이 가능한 바이오 기반 화합물로 20년 안에 대체한다고 했다.

기후 분야에서는 바이오가스 포획 및 활용을 통해 2030년까지 미국의 온실가스 배출 50%와 메탄가스 배출을 30%를 감축하는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5년 안에는 100만 종에 이르는 미생물의 게놈(유전 정보) 서열을 분석해 새로 발견된 유전자 기능의 최소 80%를 밝혀내겠다고 적시했다.

OSTP는 이날 보고서를 공개하면서 "미국의 바이오 경제를 강화하고 미국의 공급망을 재건하며, 국가 혁신 생태계를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