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이래경 임명 전날 지도부에 통보…"최고위원 아무도 몰라"

등록 2023.06.07 09:17:54수정 2023.06.07 13:34:0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4일 비공개 최고위에서 혁신위원장 인사 전달해

사실상 협의 어려운 구조…송갑석 "아쉬운 면 있어"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혁신기구 위원장에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을 선임하는 발표를 하고 있다. 2023.06.05.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혁신기구 위원장에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을 선임하는 발표를 하고 있다. 2023.06.0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승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을 혁신위원장으로 사실상 내정해 둔 상태에서 당 지도부에 일방 통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대표는 지난 4일 저녁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이 이사장을 혁신위원장으로 임명하겠다는 뜻을 지도부에 전달했다.

대부분의 최고위원은 이 자리에서 처음 이 이사장의 임명 사실을 들은 것으로 전해졌다. 따라서 당시 회의만으로는 제대로 된 인사 검증이 이뤄질 수 없는 구조였던 것으로 파악된다.

송갑석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혁신위원장 임명은 최고위와 협의를 거쳐 당대표가 임명하는 것이다. 어쨌든 당대표 권한"이라며 "그 정도면 협의를 거치는 것에서는 형식상 큰 문제는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협의라고 하는 것이 저도 그렇고 아무도 이 이사장이 누군지를 모르는 (상태에서 진행됐다)"며 "그런 면에서는 아쉬운 면이 있다"고 언급했다.

또 "(이 대표가) 보안을 많이 생각했던 것 같은데 아무리 그런다고 할지라도 적어도 조금은 더 전에 이 분에 대해 생각해 볼 여지를 주었더라면 결과적으로 인사 참사도 방지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든다"고 덧붙였다.

이 이사장은 함세웅 신부 등 재야 원로들로부터 추천을 받은 인사라고 한다.

송 최고위원은 "(당시 회의에서 이 대표가) '함 신부를 비롯한 민주화운동 원로들의 추천이 있었다. 이 이사장도 처음에는 굉장히 망설이고 고사하는 입장이었는데 함 신부를 비롯한 분들이 설득했다'는 이야기를 대표가 직접 했다"고 발언했다.

이 이사장 선임 발표 이후 불거진 SNS상의 발언 등에 대해서도 지도부는 이미 파악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송 최고위원은 "관련 세평을 모은다거나 이런 것들은 당연히 했을 것이라는 전제를 최고위원들은 두었던 것"이라며 "살펴보니 다소 과격한 표현들은 있는데 크게 문제는 아닐 것 같다 이 정도의 표현은 (당시 회의에서)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검증 단계에서) 살펴봤다고 할지라도 조금 불충분하게 살펴봤을 수가 있고, 이것저것 다 살펴봤는데도 불구하고 그런 결정을 내렸다면 정무적으로 심각한 문제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